[인프런 워밍업클럽 0기 BE] 세 번째 발자국 (3주차 회고)

[인프런 워밍업클럽 0기 BE] 세 번째 발자국 (3주차 회고)

3주차 커리큘럼

image

3주차 학습 요약

  • 10일차(33-36강)
    기존 코드를 더 객체지향적으로 만들기 위해 JPA를 활용해 객체로 연관관계를 맺는 방법과 이것의 효과, 그리고 다양한 옵션에 대해 알아보았다. 또 개발에 있어 연관관계를 사용하는 것과 사용하지 않는 것의 차이점에 대해서도 학습할 수 있었다.


  • 11일차(37-42강)
    배포의 의미와 이를 위해 준비해야 하는 것을 알아보고 또 스프링 서버를 실행 시 DB 등의 설정을 코드를 변경하지 않고 제어할 수 있는 profile에 대해 학습하고 적용해보았다. git과 github이 무엇인지와 기초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고 프로젝트를 저장소에 push하는 것을 실습하였다. AWS에서 컴퓨터를 빌리는 이유를 알아보고 EC2를 직접 생성해보았다.

  • 12일차(43-48강)
    생성한 EC2에 접속해보고 리눅스 명령어를 이용해 접속한 서버에 배포하기 위한 프로그램(git, java, mysql)들을 설치하고 필요한 설정을 해주었다. github저장소로부터 프로젝트를 서버로 clone받고 빌드와 실행 과정을 거쳐서 ec2주소로 접속해 실제 애플리케이션에 접속해보았다. foreground와 backfound에 대해 알아보고 ec2접속을 종료해도 서버가 종료되지 않도록 background에 서버를 띄우는 것에 대해 학습하였다. 도메인 이름을 이용하여 IP 대신 이름으로 접속하는 법에 대해서도 알아보았다.

  • 13일차(49-52강)
    build.gradle파일안에 있는 구성요소들의 의미와 역할에 대해 알아보고 Spring과 Spring boot의 차이에 대해 이론적인 내용을 배울 수 있었다. 또 application.yml과 propertis에 대해 살펴보고, 편리한 코드의 작성을 도와주는 lombok라이브러리에 대해 알아보고 기존 코드를 lombok을 이용해 리팩토링도 해보았다. 기존 프로젝트에서 java와 Springboot의 버전을 높이는 방법에 대해서도 학습할 수 있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어떤 공부를 하면 좋을지에 대해 서버 프레임워크, 기반 실무 스킬 등에 대한 키워드들을 알려주시면서 강의가 마무리 되었다.

  • 14일차(마무리 및 꿀팁 영상)
    공부 방향성에 대한 조언과 AWS에서 생성했던 EC2를 종료하는 법과 비용을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MyBatis와 DB접근 기술의 차이점들에 대해 배울 수 있었고, 스프링 부트의 정적 파일 처리에 대해서도 알아보았다.



    회고

    자격증 시험과 겹쳐서 스터디 기간동안은 미션 프로젝트를 1단계까지 밖에 진행 못한 것이 아쉬웠지만, 그래도 완주 조건을 만족하여 뿌듯하다. 자격증 시험이 종료되었으니 나머지 단계도 순차적으로 진행해볼 예정이다.



    보통 강의를 들으면 끝까지 완강해서 듣는 것이 버겁게 느껴질 때가 있는데 강사님이 내용을 알차고 재미있게, 부담되지 않게 잘 준비해주셔서 그런지 강의 한 강씩 듣는 것이 즐거웠고 강의를 들으며 이전에 알았던 지식은 정리가 되고, 새롭게 알게 된 것과 더 알고 싶은 것들이 무엇인지 정리가 되는 느낌이었다. 강의자료도 정리를 정말 잘 해주셔서 강의에 더 잘 집중할 수 있었던 것 같다.



    부트캠프나 다른 강의를 들을 때는 실습 과정을 따라가기에 급급하게 공부를 진행하기도 했던 것 같은데 서버부터 배포까지 진행하면서 한 가지 과정을 끝까지 완주해보며 공부가 많이 되었던 것 같고, 각 단계별로 설명을 해주셔서 이론과 실습을 함께 곁들여(?) 이해해가며 공부할 수 있어 좋았던 것 같다.

    의를 들으며 실습하고, 미션을 해나가는 시간이 즐거웠고 3주의 시간이 빠르게 지나간 듯하다. 강의가 끝나서 아쉽지만, 앞으로 해야할 공부의 방향도 다시 다잡으며 새로운 시작을 해야겠다 😊 워밍업을 통해 이 강의를 만나게 되어 정말 기쁘다. 질문도 잘 받아주시고 강의도 라이브도 열정적으로 해주시는 강사님 정말 감사합니다.

댓글을 작성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