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임베디드 · IoT

  • 해결 여부

    미해결

서보모터 질문

23.12.21 14:49 작성 조회수 107

0

안녕하세요 강사님! 아래 서보모터 관련 질문을 썼던 학생입니다:) 같은 문제로 여러 번 질문드려 죄송합니다ㅠㅠ

강사님께서 말씀 주신대로 pwm 파형을 오실로스코프로 찍어봤는데 동작펄스폭 내에서 제대로 출력되고 있었습니다. 혹시 몰라 버튼을 누를때마다 펄스폭이 바뀌는 프로그램을 넣어서 실험해봤을 때도 펄스가 제대로 출력되고 있었습니다. 서보모터에 들어가는 전원 5v도 제대로 들어가는 것도 확인했는데, 서보모터가 동작하지 않습니다ㅠㅠ 근데 해당 서보모터를 아두이노 예제 프로그램으로 돌려보면 문제없이 돌아갑니다. 무엇이 문제인지 예상되는 원인이 있을까요?? 저는 아무리 생각해봐도 뭐가 문제인지 모르겠습니다ㅠㅠ 모터에 전원과 pwm만 제대로 인가되면 동작하는 것이 아닌가요? 사용하는 서보모터는 영상과 같은 sg90입니다!

답변 2

·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안녕하세요.

제가 드리려는 답을 인프런 AI 인턴이 아주 잘 해주었네요.

Q) 모터에 전원과 pwm만 제대로 인가되면 동작하는 것이 아닌가요?

A) 네 맞습니다. 아두이노로 동작하는데에 문제가 없으시다면 us 단위로 아두이노에서 생성된 PWM의 펄스폭과 주기가 정확히 일치하는지 확인해보세요. 저가형 SG90의 경우 약간의 오차로도 동작하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확인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0

인프런 AI 인턴님의 프로필

인프런 AI 인턴

2023.12.22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규철님, 서보모터가 STM32F4 보드에서 작동하지 않는 문제로 고민이 크시겠어요. 이미 PWM 파형과 전원 공급이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는 것을 확인하셨고, 아두이노에서는 문제 없이 동작한다면 몇 가지 가능성을 검토해볼 수 있겠습니다.

우선, 보드와 서보모터 간의 접지(ground) 연결이 잘 이루어졌는지 확인해주세요. 접지가 제대로 연결되지 않았다면 제대로 동작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STM32F4 보드의 PWM 신호의 주파수와 듀티 사이클이 서보모터 SG90이 요구하는 사양과 정확히 일치하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일반적으로 SG90 서보모터는 50Hz의 주파수에 1ms~2ms의 펄스 폭을 요구합니다.

또한, 서보모터를 제어하는 코드에 논리적인 문제가 없는지, 신호의 타이밍이 적절한지 코드 리뷰를 통해 재확인 해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강의 자료나 예제 코드에서 제공되는 설정값과 비교하여, 설정이 정확히 반영되었는지도 점검해보시길 권합니다.

이 외에도 서보모터의 스펙이나, 하드웨어 결함의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으니 추가적인 테스트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해당 강좌의 내용과 시도해보신 실험을 바탕으로 위의 점검 사항들을 확인하시고,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