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게임 프로그래밍

  • 해결 여부

    미해결

"'Creature.type' 멤버를 숨깁니다"

20.11.19 01:35 작성 조회수 514

0

TextRPG2 영상을 쭉 훑고 난 뒤에 제 힘으로 다시 처음부터 작성해보려고 했다가 하나 거슬리는 부분이 있어서 질문드립니다.

// Creature 클래스
class Creature {
  protected CreatureType type;
  // ...
}

// Player 클래스
class Player : Creature {
  protected PlayerType type = PlayerType.NONE;
  // ...
}

위와 같이 각 클래스 타입을 지정하는 줄을 작성을 하니,  Player 클래스의 변수 "type" 부분에 초록색 줄이 그어지며 "CS0108: 'Player.type'은 상속된 'Creature.type' 멤버를 숨깁니다"라는 메세지가 뜹니다.

이것저것 건드려보다가 확인한 결과 Creature 클래스에서  맨 앞의 protected를 지우니까 초록줄이 사라진 것을 확인했습니다.

이 상황에서 protected가 있고 없고의 차이가 무엇인지 헷갈려서 질문드리고 싶습니다.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2

사실 protected의 문제는 아니고,
동일한 이름을 두 번 사용한게 근본적인 문제입니다.

CreatureType type에 protected를 안붙이면 기본적으로 private으로 인식되기 때문에
Player 클래스 내부에서는 그 존재를 모르지만,
CreatureType type의 접근 한정자를 public이나 protected로 설정할 경우
자식 클래스인 Player에서도 CreatureType type을 사용할 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그런데 그런 상황에서 동일한 이름으로 PlayerType type을 또 만들어줬으니,
type이라는 것이 2가지의 의미를 지닌 셈이 되는거죠.

물론 이럴 경우에 type이 진짜 2가지 의미를 다 갖진 않고
Player한테 더 가까운 PlayerType type으로 사용이 되는데,
반대로 얘기하면 CreatureType type은 Player 내부에서 더 이상 접근할 수 없게 됩니다. (이름이 겹쳤기 때문)
그렇기 때문에 "CreatureType type의 멤버를 숨깁니다"라는 경고 메시지가 뜨는거죠.
의도적으로 그렇게 한 것이라면 앞에 'new'를 붙여서 new PlayerType type로 선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런데 굳이 그렇게 할 필요까진 있을까 싶고 
혼동의 여지를 주지 않으려면 동일한 이름을 피해서
creatureType, playerType 등으로 구분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강의에선 무시하고 진행하신거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