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백엔드

  • 해결 여부

    해결됨

준영속 상태일 때, 프록시를 초기화 못하는 이유

23.05.16 15:38 작성 23.05.16 15:39 수정 조회수 405

0

[질문 템플릿]
1. 강의 내용과 관련된 질문인가요? (예)
2. 인프런의 질문 게시판과 자주 하는 질문에 없는 내용인가요? (예)
3. 질문 잘하기 메뉴얼을 읽어보셨나요? (예)

[질문 내용]

강의 내용 중에,

'영속성 컨텍스트의 도움을 받을 수 없는 준영속 상태일 때, 프록시를 초기화하면 문제 발생' 이라는 내용이 있었습니다.

이를 보여주시는 예제로 나머지는 이해가 됐는데, 아래 하나가 이해가 되지 않았습니다. (39:43부근)

스크린샷 2023-05-16 오후 3.34.43.png

영속성 컨텍스트를 삭제하는 것도, 닫는 것도 아니라 'DB에 반영하는' em.clear() 메서드를 사용하면 프록시 초기화를 하지 못하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저의 예상으로는 프록시가 영속성 컨텍스트 내에서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어, 해당 프록시가 생성된 영속성 컨텍스트가 없으면(아예 없는 것 뿐만 아니라 딱 '그' 영속성 컨텍스트가 없으면) 더 이상 사용이 불가능 하다는 것인데, 맞는지도 궁금합니다.

답변 2

·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안녕하세요. Dom poo님

다음 부분을 잘못 이해하고 있습니다.

영속성 컨텍스트를 삭제하는 것도, 닫는 것도 아니라 'DB에 반영하는' em.clear() 메서드를 사용하면 프록시 초기화를 하지 못하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em.clear()는 영속성 컨텍스트를 완전히 날려버리고 초기화 하는 메서드입니다.

em.flush()가 영속성 컨텍스트의 변경 내역을 DB에 반영하는 메서드입니다.

감사합니다.

 

0

인프런 AI 인턴님의 프로필

인프런 AI 인턴

2023.05.18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이에요.

영속성 컨텍스트는 엔티티를 관리하면서 엔티티와 스냅샷을 비교하여 변경을 감지하고, 그 변경 사항을 데이터베이스에 반영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영속성 컨텍스트에 의존하는 프록시 객체가 em.clear() 메서드로 인해 영속성 컨텍스트가 초기화되면, 그 이후에 해당 프록시 객체를 사용하려 할 때 영속성 컨텍스트가 없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또한, 프록시는 실제 엔티티가 아니기 때문에 프록시 초기화를 하기 위해서는 영속성 컨텍스트가 필요합니다. 만약 프록시가 필요한 시점에 영속성 컨텍스트가 없다면 프록시 초기화가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준영속 상태일 때 프록시를 초기화하려면, 영속성 컨텍스트에 다시 엔티티를 영속화시켜야 하며, 이때는 em.merge() 메서드를 사용하여 엔티티를 병합한 후 프록시를 초기화해야 합니다.

이상이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