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컴퓨터 비전

  • 해결 여부

    미해결

pretrained 모델

22.11.25 10:54 작성 조회수 153

0

# pretrained 모델

cfg.load_from = '/content/mmdetection/checkpoints/faster_rcnn_r50_fpn_1x_coco_20200130-047c8118.pth'

모델을 학습 시킬때 pretrain 부분 설정이 있는데 mscoco 학습된 모델 위에 더 학습을 시키는 건가요?

만약 제가 mscoco에 없는 카테고리 객체를 추가하고 싶으면 프리트레인 설정 후 추가된 객체만 더 학습시키면 mscoco 카테고리에있는 객체와 제가 추가로 학습시킨 객체를 detection 할 수 있는건가요?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

안녕하십니까,

pretrained 모델을 사용한다고 추가된 객체만 더 학습시키면 기존의 mscoco 객체 + 추가 객체를 detection 할 수 없습니다.

pretrained 모델을 사용하는 것은 기존의 mscoco에서 학습된 딥러닝 모델의 가중치값을 이용하겠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니까 모델 학습 시 처음부터 가중치값을 학습하지 않고 기존에 학습된 가중치 값을 이용해서 성능을 향상시키겠다는 의미일 뿐입니다.

때문에 pretrained 모델을 기반으로 새로운 이미지 기반에서 별도의 객체들을 학습 시키면 이 새로운 이미지 기반의 객체들을 검출할 수 있는 모델을 만드는 것인데, 이때 새로운 이미지 객체들을 학습할 때 기존 pretrained 모델의 가중치만 이용을 하게됩니다.

따라서 기존의 pretrained 모델을 기반으로 별도의 객체들을 학습시키면 해당 객체만 검출하는 모델이 만들어지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