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컴퓨터 비전

  • 해결 여부

    미해결

TensorFlow Object Detection API Deprecation의 의미

22.11.18 17:58 작성 조회수 371

0

안녕하세요. 좋은 강의 잘 듣고 있습니다.

[TensorFlow Object Detection API] 관련 강의 삭제 공지사항을 보고 [TensorFlow Object Detection API]를 찾아보니 readme파일에 Deprecation 내용이 있었습니다.

https://github.com/tensorflow/models/blob/master/research/object_detection/README.md 를 보니 TF-Vision이나 scenic을 이용을 권장하는 내용이 있었는데 이게 Tensorflow로 Object detection을 할 때 어떤 영향이 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앞으로 Object detection 을 할 땐 지금까지와 다른 방식을 써야하는 하는지요..?

예를 들어, 이제 keras.applications에 있는 모델을 이용해 전이학습으로 Object detection하는 것이 안되는 것인지... Conv2D나 MaxPooling2D, Dense, Flatten 등 tensorflow에 있는 layer를 이용해 Sequential 모델을 만들고 Image classification이나 detection하는 부분에도 변화가 있는 것인지요?

다른 질답글도 다 찾아봤는데 관련 내용은 없는 것 같아서 질문 드립니다..!

고맙습니다.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

안녕하십니까,

TF Object Detection을 외부 패키지가 update되는것을 반영해서 새롭게 버전업을 하는등의 작업을 더 이상 수행하지 않겠다는 의미 입니다. TF Object Detection도 사용하는 외부 패키지등이 있을 테인데 이 변화에 따라서 TF Object Detection을 변경하는 작업을 더 이상 반영하지 않겠다는 의미입니다.

아마 앞으로는 TF Object Detection API를 내부적으로 더 개발하지 않을 계획으로 보입니다.

외부 패키지만 현재 TF Object Detection API 버전과 호환되면 사용하는데는 문제가 없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감사드립니다!

외부 패키지 업데이트 반영을 하지 않는다면 사실 상 TF Object Detection을 계속 사용하기는 어렵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2가지만 더 질문드려도 될까요..?

  1. Tensorflow를 사용해 Object detection이 필요한 실무 프로젝트에서는 앞으로 어떤 방법을 권장하시는지 궁금합니다. (예를 들어, Model zoo에 있는 Weights를 가지고 어떤 어떤 곳에서 원하는 아키텍처 모델을 직접(?) 빌드해서 한다든지 하는 보편적인 flow가 있을지요..?)

  2. 강의에서 TF Object Detection이 삭제 예정되어 있고, 대신 PyTorch용 MMDetection을 사용하는 과정이 새로 추가된 것 같은데 이것이 TF Object Detection Deprecated와 연관이 있을지요? MMDetection을 선택하신 이유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1. 음, tensorflow 기반의 package들이 object detection 영역에서 활용이 많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제 생각에 custom dataset 학습시 현재 tensorflow 기반의 가장 좋은 선택은 강의에서 설명드리는 EfficientDet AutoML 이라고 생각됩니다.

    Yolo를 적용하신다면 https://github.com/david8862/keras-YOLOv3-model-set 권장드립니다.

    custom train을 하지 않고 pretrained 모델로 inference만 하신다면 tensorflow hub에서 필요한 object detection 모델을 적용해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https://tfhub.dev/s?subtype=module,placeholder&tf-version=tf2

  2. MMDetection을 기반으로 개정판 강의를 새로 만든게 거의 1년이 넘은것 같습니다. 개정판 강의에서는 TF Object Detection을 작년에 바로 삭제할 예정이었습니다. 하지만 TF Object Detection 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너무 고생(?)하시는것 같아서 도움을 드리고자 여전히 그대로 유지했을 뿐입니다.

초판 강의때도 가능하면 TF object detection은 사용하지 마시기를 강의에서 말씀드렸습니다. 초판 강의에 TF Object detection이 포함된 이유는 어떻게 보면 tensorflow 기반에서 나온 구글의 공식(구글이 인정하진 않지만) object detection 이어서 사람들이 많이 적용한 사례가 있는데, 이게 너무 어려워서 제가 도움을 드리고자 강의를 만들었을 뿐입니다.

mmdetection을 개정판 강의에 넣은 이유는 상대적으로 쉽고 널리 사용되고, 성능 또한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자세한 답변 매우 감사드립니다. 강의와 더불어 답변에서도 많은 배움 얻습니다. 강의에서도 보면 각 프레임워크나 특정 모델 등에 대한 히스토리나 경험담 같은 것을 섞어 이야기해주실 때가 있는데 이 부분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책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이야기라 더 그런 것 같습니다.

귀한 시간 답변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