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데이터 분석

  • 해결 여부

    미해결

index, columns 질문

20.04.23 15:27 작성 조회수 162

2

안녕하세요 강사님, 좋은 강의 잘 듣고 있습니다!

중간에 pivot_table을 이용하여 index 에 월을 주고 columns에 연도, 전용면적을 준 다음 평균분양가격을 구하는것이 무슨뜻인가요?

박스플랏이 그려진것을 보면 다른 연도와 다른 전용면적의 조합으로 각 연도마다 4개의 플랏이 그려지는데 여기서 월은 어떤값으로 쓰여지는건가요?

답변 4

·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

pearlisrich님의 프로필

pearlisrich

2020.06.13

감사합니다!! 항상 궁금한걸 누군가가 질문해 주시네요 ㅎㅎ!!

1

감사합니다 :)

1

dhotksis님의 프로필

dhotksis

질문자

2020.04.26

자세한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ㅠㅠ 이해가 확실히 되었어요!!

1

안녕하세요. 아래 이미지를 질문주신게 맞죠? 아래 피봇테이블에서 월을 사용했는데 실제 그래프에는 월이 표시 되지 않아서 이 부분을 질문 주신것 같아요.

일단 피봇테이블을 그려보면 아래와 같은 모습으로 나옵니다. 

여기에서는 월별 평균 분양가격을 구해서 피봇테이블을 구했는데요. 이 값을 시각화 해보기 위해 boxplot을 사용했어요.

월은 그래프에 표시되지 않는 것 처럼 보여지나 박스의 크기가 월별 분양가격의 차이를 그리고 있습니다.

x축은 연도를 의미하고 y축의 값은 1월부터 12월까지의 평당 분양가격의 분포를 나타낸다고 보시면 됩니다.

2015년은 결측치가 많아서 차이가 거의 없어 보이는데 이럴때 pivot_table을 함께 보면 데이터를 해석하기가 좀 더 쉬워져요.

또, 2019년은 박스의 길이가 긴데 1월부터 12월까지 평균분양가격의 차이가 많이 나는 걸 볼 수 있어요.

영상에서도 설명을 하지만 박스는 1사분위수 - 2사분위수(중앙값, 가운데선)-3사분위수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박스의 길이가 월별 분양가의 차이를 나타낸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또 아래 그래프는 연도-전용면적당 분양가격을 나타내는데 seaborn으로 다른 색으로 그려보면 좀 더 구분해서 색상을 표시해 볼 수 있을거 같아요. 이건 연도와 전용면적별로 한 해 동안 분양가가 어느정도 차이가 나는지 보기 위해 그려봤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