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백엔드

  • 해결 여부

    해결됨

Service에서 @transactional을 왜쓰는건가요? 안써도 되지않나요?

24.03.26 19:40 작성 조회수 116

0

학습하는 분들께 도움이 되고, 더 좋은 답변을 드릴 수 있도록 질문전에 다음을 꼭 확인해주세요.

1. 강의 내용과 관련된 질문을 남겨주세요.
2. 인프런의 질문 게시판과 자주 하는 질문(링크)을 먼저 확인해주세요.
(자주 하는 질문 링크: https://bit.ly/3fX6ygx)
3. 질문 잘하기 메뉴얼(링크)을 먼저 읽어주세요.
(질문 잘하기 메뉴얼 링크: https://bit.ly/2UfeqCG)

질문 시에는 위 내용은 삭제하고 다음 내용을 남겨주세요.
=========================================
[질문 템플릿]
1. 강의 내용과 관련된 질문인가요? (예/아니오)
2. 인프런의 질문 게시판과 자주 하는 질문에 없는 내용인가요? (예/아니오)
3. 질문 잘하기 메뉴얼을 읽어보셨나요? (예/아니오)

[질문 내용]
트랜젝션을 쓰지 않아도 크게 상관이없지않을까요?

왜쓰는건지 궁금하고

트랜젝션을 쓰지않을때는 도메일 모델 패턴으로쓰는데

도메일 모델 패턴은 왜 트렌젝션을 어노테이션으로 달지않나요?

야생형으로 듣다보니 의문형이 생기네요

답변 2

·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codesweaver님의 프로필

codesweaver

2024.03.27

안녕하세요. 캐내기님, 공식 서포터즈 코즈위버입니다.

스프링 서비스에서의 트랜잭션은 여러개의 코드 및 쿼리를 하나인것처럼 다루기 위해 사용합니다.

가령 주문을 생성하고, 이 주문금액만큼, 회원의 총 주문금액을 업데이트 하는 코드를 하나의 트랜잭션으로 묵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그러면, 주문은 생성되었으나, 회원의 총 주문금액을 갱신하다가 오류가 발생할 경우 기존의 주문생성까지 롤백시킬 수 있습니다.

이 처럼 서로 다른작업 이지만 하나의 작업처럼 묶고 싶을 때 트랜잭션을 이용합니다. JPA 에서는 트랜잭션 내에서만 데이터를 수정할 수 있다는 제약조건이 있기도 합니다.

감사합니다.

0

인프런 AI 인턴님의 프로필

인프런 AI 인턴

2024.03.26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Transactional을 사용하는 이유는 데이터베이스의 상태를 일관되게 유지하기 위하여 사용합니다. 하나의 트랜잭션 안에서 여러 데이터 변경 작업(예: INSERT, UPDATE, DELETE)이 모두 성공하거나, 하나라도 실패할 경우 이전 상태로 롤백(Rollback)하여 데이터의 일관성을 보장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Transactional의 중요성:

  1. 데이터 일관성 보장: 여러 데이터베이스 작업을 하나의 작업 단위로 묶어, 모두 성공하거나 실패할 때 하나의 작업으로 간주합니다. 오류 발생 시 모든 변경 사항을 원래 상태로 되돌립니다.
  2. 복잡한 비즈니스 로직 처리: 복잡한 비즈니스 로직에 있어서 여러 조건과 단계에 걸친 데이터베이스 변경이 필요할 때, 안전하고 일관된 데이터 처리를 보장합니다.
  3. 동시성 문제 해결: 동시에 많은 사용자가 하나의 데이터에 접근하여 변경을 시도할 때, @Transactional을 통해 데이터의 일관성을 유지하고 충돌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도메인 모델 패턴에서 @Transactional 어노테이션이 직접 사용되지 않는 이유는, 도메인 모델이 비즈니스 로직과 데이터 상태를 나타내는 역할을 하지만, 트랜잭션 관리는 서비스 레이어가 책임지는 것이 일반적인 구조이기 때문입니다. 즉, 비즈니스 로직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데이터 일관성과 보장이 필요한 부분은 서비스 레이어에서 @Transactional을 사용하여 관리합니다.

질문에 대한 더 자세한 설명과 비슷한 질문에 대한 답변으로, 다음의 링크를 참조하세요:
- 트랜잭션이 적용되지 않는 메소드에 대해서 궁금합니다.
- Spring data JPA 각 메소드에 대해서 @Transactional이 있다면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