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데브옵스 · 인프라

  • 해결 여부

    해결됨

Elastic Search 동작 이해하기 색인 설명 관련

24.03.14 01:29 작성 조회수 76

0

안녕하세요 ES 를 처음 사용하게 되어 관련 정보를 찾아 보던차에 해당 강의를 접하게 되어 잘 듣고있습니다.

아무래도 실무에 아직 적용해보지 않은 상태라 질문에서 부족한점이 많을 것 같아 이 부분은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샤드의 라우팅을 설명해주시면서 한번 설정된 샤드는 변경될 수 없다고 하셨는데 , 색인 설명에서는

'처음부터 완벽한 샤드 배치 계획을 세울수는 없기 때문에 샤드의 수를 늘리거나 데이터 노드를 스케일아웃/업 하면서 최적의 수치를 찾아 가야 한다' 라고 말씀해주신 부분과 겹쳐 궁금증이 생겨 질문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샤드를 도중에 변경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찾아보니 ReIndex API 를 사용해서 새로운 인덱스를 생성해야 한다는데 이 방법으로 변경하는게 맞을까요?

 

답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좋은 강의 감사드립니다 ^^

 

 

답변 2

·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

인프런 AI 인턴님의 프로필

인프런 AI 인턴

2024.03.14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호기심 많은 토끼님의 질문에 관련된 정보를 찾아본 결과, 유사한 질문에 대한 답변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강의 중에 언급한 바와 같이, 일단 생성된 샤드의 개수는 변경할 수 없습니다. 이미 생성된 인덱스에 대한 샤드 수를 변경하고자 한다면, Reindex API를 사용해 새로운 인덱스로 데이터를 옮긴 후, 새 인덱스에서 원하는 샤드 개수를 새로 설정해야 합니다.

다음은 관련 내용의 질문&답변 링크입니다:

이 답변들은 샤드 개수 변경과 관련된 명확한 해결 방법을 제공하고 있으므로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

0

네. 말씀 드렸던 것처럼 샤드를 도중에 변경할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운영 환경에 적용하기 전에 충분히 테스트를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프라이머리 샤드의 개수가 몇 개일 때 우리가 원하는 성능이 나오는지 수차례 테스트 하면서 그 최적의 값을 찾아야 합니다.

그리고 만약 운영 환경에 이미 적용한 후에 이런 과정을 거치려면 Reindex API를 통해서 새로운 인덱스에 재색인을 하는 방식으로 진행 해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