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프론트엔드

  • 해결 여부

    미해결

[얕은비교] Array를 props로 전달할 때

24.02.05 18:33 작성 24.02.06 07:14 수정 조회수 147

0

영상 항상 잘보고있습니다. 응원합니다!

질문입니다!
최근에 성능최적화에 관심이 생겨서 re-rendering을 최소화하려고 관련자료를 찾아보고있는 와중에 궁금함이 생겨서 질문드립니다 !

리액트 얕은비교는 공식문서에서 함수보면서
오브젝트 1depth 까지는 for문 돌면서 값 체크를 한다고 이해했습니다.

아래 key3과 같이 값이 array이고
그안에 object 담겨잇을때
데이터 fetching 때마다
key3에 담겨있는 Array의 참조값도 바뀌고
array에 담겨잇는 Object도 참조값이 매번 달라져서 rerendering이 반복적으로 일어날것 같은데 맞을가요?
const data = {
key1 : "aa",
key3 : [{a:'a'},{b:'b'}]
}



질문이 잘 전달되었으면 좋겠는데... 글로 적으니 뭔가 어렵네요.ㅠ

감사합니다.!


답변 2

·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아뇨 리렌더링 안 됩니다. 첫 선언 이후로 참조값이 달라지지 않습니다. data 자체를 컴포넌트 안에서 선언한 게 아니라면요.

 

첫 선언이후로 참조값은 변화없다

좀더 파보겠습니다. 답변감사합니다! :)

0

인프런 AI 인턴님의 프로필

인프런 AI 인턴

2024.02.05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DAESEOK DARCY YU님.

전달해주신 질문에 대해 살펴보았고, 질문의 핵심은 자식 컴포넌트로 객체 내 배열을 전달할 때, 배열 내부의 객체들의 참조값 변경 없이 re-rendering을 최소화하는 방법에 관한 내용입니다. useMemo를 사용하여 배열 내부 값의 변화 없이 배열을 최적화하는 방법도 궁금해하시는 부분으로 기존 답변 중 해당 내용과 관련하여 도움이 될 만한 답변을 찾았습니다.

해당 내용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질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 질문에서는 useMemo의 사용법과 의존성 배열의 비용이 콜백 함수의 연산 비용보다 클 수 있는 상황에 대해 질문하고 있으며 답변에서 의존성 배열 내 객체의 속성 개수가 많은 경우이거나 겹치는 의존성들이 많은 경우에 관련된 설명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는 useMemo 사용 시 주의할 점으로, 의존성 배열의 검사에 큰 비용이 들어가는 상황은 피해야 함을 시사합니다.

또한, 다음의 질문은 useState를 이용하면서 발생하는 리렌더링 문제에 대한 질문으로서, 성능 최적화와 관련된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질문에서는 React Query 사용 시 데이터가 변경되어 컴포넌트가 리렌더링되는 현상과 성능 최적화 관련 내용을 공유하는 답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식 컴포넌트로 배열을 전달할 때는 React.memo와 함께 useMemo 또는 useCallback을 사용하여 필요한 경우에만 함수나 값을 재계산하도록 하여 불필요한 리렌더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useMemo를 사용할 때는 의존성 배열 내 요소를 체크함으로써 배열 내부 값이 변경되지 않은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때 간단히 배열의 길이를 의존성으로 넣는 대신, 배열 내부의 복잡한 객체까지 고려할 수 있는 로직을 구성해야 할 수 있습니다.

혹시 추가적인 설명이 필요하시면 다시 질문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