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백엔드

  • 해결 여부

    해결됨

왜 쿼리 힌트에 value=true라고 명시해 줘야 하나요?

23.11.23 11:26 작성 조회수 292

0

[질문 템플릿]
1. 강의 내용과 관련된 질문인가요? (예)
2. 인프런의 질문 게시판과 자주 하는 질문에 없는 내용인가요? (예)
3. 질문 잘하기 메뉴얼을 읽어보셨나요? (예)

[질문 내용]
이미 개발자가

    @QueryHints(value = @QueryHint(name = "org.hibernate.readOnly"))
    Member findReadOnlyByUsername(String usernane);

이렇게 쿼리 힌트를 명시한다는 것 자체가 저 쿼리힌트를 사용하겠다는 건데, 저 value = true는 왜 명시해 줘야 하는 건가요?

value=false라고 하는 것과 아예 쿼리 힌트를 명시하지 않은 것의 차이가 있는건가요?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

인프런 AI 인턴님의 프로필

인프런 AI 인턴

2023.11.25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궁금이님께서 질문하신 쿼리 힌트에서 value=true를 명시하는 이유는 JPA 표준에 따라 쿼리 힌트의 속성을 설정하기 위함입니다. @QueryHint 애노테이션의 value는 해당 하이버네이트 쿼리 힌트의 값을 지정하는 것으로, value=true는 쿼리 힌트를 활성화하겠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나, @QueryHint(name = "org.hibernate.readOnly")만 명시했을 때, value 속성은 기본적으로 true로 간주되므로 명시적으로 쓰지 않아도 됩니다. 즉, 기본값은 true이며 쿼리 실행 시 해당 힌트를 사용하게 됩니다.

value=false로 설정하는 것은 해당 쿼리 힌트를 비활성화하겠다는 의미로 사용하며, 이 경우 쿼리 실행 시 해당 힌트는 무시됩니다. 일반적으로 힌트를 아예 명시하지 않으면 기본적으로 적용되는 힌트가 없으므로, value=false로 설정하는 것과는 다른 경우입니다.

정확한 문서화된 설명은 Spring Data JPA 문서에서 “Applying Query Hints” 섹션에서 확인하실 수 있으며, 해당 문서를 참조하시면 더 자세한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문서의 URL은 다음과 같습니다.
Spring Data JPA Reference Documentation - Applying Query Hi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