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모바일 앱 개발

  • 해결 여부

    미해결

id 'kotlin-android-extensions'

20.11.23 09:14 작성 조회수 1.17k

1

자동으로 view의 id를 import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id 'kotlin-android-extensions'를 gradle에 추가해야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자바로 안드로이드를 공부한적이 없었다면 엄청 당황스러웠을거 같은데 이 강의에서는 이거 설정하는 방법을 가르쳐주지도 않고 바로 사용하는 것만 보여주네요 ㅡㅡ

아무튼 이 기능을 새로운 프로젝트 시작시 자동으로 넣어주는 설정은 어떻게 하나요??

즉, gradle에 id 'kotlin-android-extensions'를 자동으로 삽입하는 기능을 묻고있는겁니다.

답변 7

·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4

일단 해결 방법은 말씀해주신 링크 부분의 내용을 사용해도 됩니다.. 또 다른 방법은 이전까지 잘 사용해 왔던 kotlin-android-extensions를 사용하는 방법인데 이 방법은 언제까지 사용할 수 있을 지는 모르겠습니다.

먼저 build.gradle(Module:프로젝트이름) 파일을 열어주시고 제일 상단의 plugins을 다음과 같이 변경(제일 아래 부분을 추가)해 주시고 sync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향후 이 방법이 더이상 적용이 안된다면 전체 강좌를 다시 제작해야 할듯 합니다.^^

plugins {
id 'com.android.application'
id 'kotlin-android'
id 'kotlin-android-extensions'
}

2

안녕하세요 강사입니다. 최근에 나온 버전에서 ViewBinding이 제거된걸 확인하였습니다. 이 부분이 왜 제거가 되었는지 이유도 찾아보았으나 결국엔 ViewBinding을 사용하는것이 좋다는 것도 확인하였습니다. 강좌를 만들 당시에는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었기 때문에 당연히 해당 부분을 설정하는 부분이 없었습니다. 제가 말씀드렸던 내용은 전에도 같은 문제가 있었을 때는 개발도구의 문제임을 구글에서도 공지하였고 이후 수정했던 적이 있어 말씀드렸던 부분입니다. 현제 제거된 부분도 이후에 다시 추가될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이 부분은 지켜봐야 할 부분인것 같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강좌에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1

안녕하세요. 원래는 해당 라이브러리를 따로 추가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냥 프로젝트 만들어 하시면 되는데요... 해당 문제를 겪으셨다면 현재 사용하시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버전의 문제로 보입니다. 허나  part2 ~ part3 에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4.1 버전을 사용하고 있는데 언급하신 문제는 전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허나 구글 서버의 이상 현상, 개발자의 인터넷 상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설치 상태 등에 따라 일부 라이브러리가 추가되지 않은 상태로 프로젝트가 생성될 수도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삭제하시고 최신버전으로 다시 설치하시면 해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1

storm727님의 프로필

storm727

2020.11.25

android studio 4.1버젼부터는 기본적으로 제공되었던 kotlin-android-extensions 라이브러리가 Deprecated되었다고 합니다. 따라서 viewBinding을 사용하라고 하네요.. 저도 윤재성 강사님 강의를 따라하다.. 얼마 전 PC를 바꾸고 갑자기 안되어서 많이 당황하고 엄청 해메었는데요.. 찾다보니 알게 되네요..ㅠㅠ

관련 링크 참고 부탁드립니다.

https://thdev.tech/android/2020/10/07/Remove-kotlinx-synthetic/

0

형준김님의 프로필

형준김

2022.07.14

강좌 바꿔주세요

0

스킨로션님의 프로필

스킨로션

2021.08.29

강좌 수정한다는게 1년이 지났는데 왜 수정이 안되고 있나요?

위에 글쓰신분들 링크를 보니 과거 방식인거 같은데요.

저도 지금 왜 안되는지 한참 헤메다가 왜 안되는지 질문 올리려고 여기 커뮤니티 클릭했더니 관련글들이 나오네요.

빨리 강좌 바꿔주세요.

0

지현명님의 프로필

지현명

2020.11.28

https://www.androidhuman.com/2020-11-25-android_view_binding?fbclid=IwAR3TfxPvcTJOg7gIz1-gw_UVie41hLKlVzGjIs0PAV2RcdwGh0u-udyK2gA

커니의 안드로이 소개글에도 나온 얘긴데 apply plugin: 'kotlin-android-extensions'  제거 하라고 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