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프로그래밍 언어

  • 해결 여부

    미해결

아이템16, 조금 애매한 것 같습니다.

23.04.05 13:08 작성 조회수 428

0

안녕하세요. 항상 좋은 강의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한 가지 질문드리고 싶은 것이 있습니다.

 

기선님께서 강의에서 public 가변 필드를 노출하면, 언제 어디서 값이 바뀔지 모르기 때문에 객체의 복사가 필요하고 그에 따라서 성능 저하가 발생할 수 있다고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그런데 private 필드로 선언하더라도, public setter나 필드의 변경 지점을 제공한다면 동일한 문제를 내포하는 것이 아닌가요?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이 코드를 작성한다면, doSomething에서도 Setter가 열려있기 때문에 doSomething 내부에서 값을 복사해서 쓰거나, main 내부에서 값을 복사해서 써야하는 것은 매한가지 인 것 같습니다.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TestClass testClass = new TestClass(1,1);
    System.out.println(testClass.getT());

    doSomething(testClass);

    System.out.println(testClass.getT());
}

private static void doSomething(TestClass testClass) {
    testClass.setT(10);
}

기선님께서 말씀하셨던 의도는 setter() 역시 공개되지 않은 상황일 때를 말씀하실까요?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네 말씀하신대로 단순 세터나 게터랑은 차이가 없는데요. 그래도 기술적으로 메서드를 통해서 접근하는 것과 필드에 직접 접근하는 것은 차이가 있습니다. 메서드를 통해서 접근하는 것들은 추후에 메서드에서 로직을 통해값을 검증하거나 성능을 개선하거나 무언가를 변경할 수 있겠지만 필드를 public하게 열어 놓은 것들은 그럴수 있는 가능성 조차 없으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