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백엔드

  • 해결 여부

    해결됨

Selector의 역할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23.02.11 17:06 작성 조회수 395

0

안녕하세요 선생님 질문이 있습니다.

현재 제가보고있는 commit은 "@ConditionalOnMissingBean을 이용한 커스톰 빈 설정 적용" 입니다.

META-INF/spring/tobyspring.config.MyAutoConfiguration.imports

여기에 적힌 TomcatWebServerConfig에서 @Configuration을 지워도 메소드에 @Bean만 있으면 tomcat이 잘 실행이되는것을 확인했습니다.

아예 @Bean까지 다 지우면 jetty dependency도 없으니 기동을 실패하는것을 확인했습니다.

이때 jetty dependency를 추가하면 jetty로 기동하는것도 확인하였습니다.

 

Selector가 JettyWebServerConfig , TomcatWebServerConfig를 load 할때 jetty dependency가 없으면 알아서 메소드 호출을 안하고 있으면 호출해주는것인가요?

imports에 적힌 클래스들을 load하게 되면 어떻게 되는지 잘이해가 가지를 않습니다...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4

ImportSelector의 역할은 문자열 배열로 리턴한 이름의 클래스들을 스프링 컨테이너의 빈으로 등록하게 해주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Configuration이 붙은 클래스를 가져와 등록할 때 쓰지만 @Configuration이 없어도 @Bean 애노테이션 메소드가 있으면 팩토리 메소드로 인식해서 등록을 해주기 때문에 톰캣 팩토리가 빈으로 등록되기도 합니다.

ImportSelector나 @Bean 자체는 이게 서버를 로딩하는 건지, 톰캣인지, 제티인지 아무 상관을 하지 않습니다. 그냥 지정한 클래스를 스프링의 빈으로 등록할 뿐입니다. 톰캣이 없으면 제티를 등록하고, 그런식으로 동작하는게 아닙니다.

중요한 건 독립실행형 애플리케이션으로 동작하기 위해서 부트의 초기작업 코드에서 WebServerFactory 타입의 빈이 한 개가 등록이 되어있어야 하는 것이죠. 그래야지만 서버를 정상적으로 실행을 시킵니다. 아예 없거나 두 개 이상이면 에러가 나겠죠.

그래서 톰캣이든 제티이든 WebServerFactory 타입의 클래스가 딱 한 개만 빈으로 등록되도록 구성을 해줘야하는데, 이건 개발자 책임입니다. 물론 뒤에 가서 보면 아시겠지만 스프링 부트의 자동 구성에서 그런 작업을 알아서 해주도록 설계되어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