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풀스택

  • 해결 여부

    미해결

스트리밍 방식으로 대용량 파일 업로드 & 다운로드 관련 질문

22.12.30 19:56 작성 조회수 1.46k

0

먼저, 좋은 강의 제공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아래와 같은 환경인 경우 스트리밍 방식으로 대용량 파일 업로드 & 다운로드 시스템을 어떤 식으로 구현 할 수 있을 까요?

  1. 내용 : 대용량 파일 업로드 & 다운로드 시스템

  2. 시스템: (서버 : node.js), (클라이언트 : React)

  3. 질문 :

    3.1 파일을 서버에 업로드 시 React에서 어떤 식으로 file을 스트리밍 처리하여 보낼 수 있나요? 또한 보낸 스트리밍 데이터에 대해서 node서버에서는 어떤 식으로 파일을 s3나 서버 로컬 스토리지에 chuck단위로 저장 할 수 있나요? (강의에서 말씀주신 것처럼 대용량 파일인 경우는 받으면서 바로 스토리지에 저장해야 할 것 같은데, 어떤 식으로 구성할 수 있을 까요?)

     

    3.2 파일을 클라이언트에서 다운로드시 node에서 스트리밍 chunk단위로 어떻게 보낼 수 있나요? Http API인 경우 한 응답에 대해서 여러 응답을 보내면 에러가 발생되지 않나요? 또한 React에서는 어떤 식으로 Chunk단위 데이터를 받아서 하나의 대용량 파일로 로컬 저장 할 수 있나요? (React에는 fs같은 저장 API가 없다고 하셨는데, 어떤 식으로 구성할 수 있을까요?)

     

    cf. 잘 모르는 부분들이 많아 질문에 두서가 없습니다. 키워드라도 말씀주시면 찾아보겠습니다.

     

 

답변 2

·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

노드를 꼭 거쳐야 하는 이유가 있나요? react는 웹이라고 보시면 되고요. 웹에서 바로 s3로 업로드/다운로드 가능합니다. 노드를 거치면 성능만 떨어지고 트래픽만 늘어납니다.

0

한광훈님의 프로필

한광훈

질문자

2022.12.30

만약, 거쳐야 하는 경우라면 스트리밍 방식으로 구현은 가능한가요? 웹(React)에서 서버와의 대용량 파일 처리 측면에서 질문드립니다. (스트리밍 방식을 이용하여)

네 노드로 불가능한 건 없습니다.

3장에서 stream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