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데이터베이스

  • 해결 여부

    미해결

1:M 관련 질문

22.07.09 09:12 작성 조회수 186

0

안녕하세요 선생님! 질문이 있어 이렇게 글을 남깁니다.

그러면 1:M 관계에서 1을 담당하는 테이블이 더 상위관계에 있는 것인가요? 

그렇다면 M:M 혹은 M:N 관계에서는 어떤 테이블이 상위관계에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이 질문이 나중에 실무에서 알아야할 정보인지는 확실하지 않지만 답변해주시면 감사드릴게요!

답변 2

·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최원빈님의 프로필

최원빈

질문자

2022.07.13

자세한 답변 감사합니다 ㅠ 좋은 하루 되세요

0

안녕하십니까, 

적어주신 상위 관계가 어떤 의미인지 명확하지는 않지만, 일반적인 의미로 받아들이고 말씀드리겠습니다.

집합의 관계 1:M가 상하위 관계로 반드시 매핑되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는 RDBMS에서 상하위 관계로 집합간의 관계를 표현하는 것은 자제가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왜냐하면 집합의 관계를 상하위 관계로 표현해버리면 업무적으로 상하위 관계로 받아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령 예를 들어 직원(EMP)와 부서(DEPT)는 M:1 인데 부서가 상위이고 직원이 하위인 관계로 기술하게 되면 부서가 상위이고 직원이 하위인 관계로 업무적으로 이해 될 수 있습니다. 그럼 부서가 없으면 직원이 없는 것인가? 직원은 부서 없이는 만들어 질 수 없는 것인가?  부서와 직원이 무슨 업무적인 상하위 관계를 가져야 하는 걸로 오해 할 수 있습니다. 

물론 RDB의 관계로 상하위 관계를 정해야 하는 것도 있습니다. 상품 소분류-> 상품 중분류-> 상품 대분류는 관계에서 상하위로 적용하는 것이 자연 스럽습니다. 관계도 중분류:소분류는 1:M으로 대분류:중분류는 1:M으로 설정되면서 상하위로 적용 될 수 있습니다. 

상하위를 부모 자식으로 표현할 수도 있습니다. 가령 고객이 없으면 주문도 있을 수 없습니다. 즉 어떤 데이터가 만들어지려면 다른 데이터가 반드시 있어야 한다는 의미로 부모 자식 관계로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관점에서 보면 1:M에서 부모가 1, 자식이 M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지만 이게 상하 관계의 중요도라는 의미로 받아져서는 안됩니다.  

M:N 관계에서 어떤 테이블이 부모/자식 관계로 있다면 이건 대부분 모델링을 잘못된 것입니다. 하지만 명확한 부모/자식관계는 아니지만 업무적인 의미로 그런 관계로 인지 될 수는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