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백엔드

  • 해결 여부

    미해결

socket.io와 gateway에 대한 질문입니다!

22.06.10 09:57 작성 조회수 716

0

Nest.JS document를 읽어보면 클라이언트에서 보내준 메세지를 @subscribeMessage()에서 받아와서 gateway에 주입된 service를 이용해 로직을 수행하는 걸로 이해했는데 

강의에서는 client -> controller -> service에서 gateway 의존성 주입 후 client로 emit 하는 순서로 진행이 되는데 client에서 바로 gateway로 진입하지 않은 이유를 알고 싶습니다.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질문이 이해가 안 됩니다. client에서 바로 gateway로 진입한다는 것이 뭔가요?

client로 emit하는 것은 서버->브라우저이고

client에서 gateway로 진입하는 것은 브라우저->서버인 것 같은데

이 둘이 무슨 관련이 있나요?

몽이님의 프로필

몽이

질문자

2022.06.14

강의의 events.gateway는 로그인 말고 @subscribeMessage()를 쓰는 경우가 없는걸로 알고 있는데 그 이유가 궁금합니다. 

 

@SubscribeMessage('newChat')

제가 이해한 socket 통신의 방법은 subscribeMessage를 통해 gateway에서 service의 로직을 불러와 실행하는거라고 알고 있는데

 

@Post(':url/channels/:name/chats')

이렇게 controller로 API를 호출하여 채팅을 보내는 방법으로 쓰고 계셔서 이 부분이 또 다른 방법인건지 그렇다면 이렇게 쓰는 이유가 무엇인지 알고 싶습니다!

질문이 어려우셨다면 죄송합니다ㅠㅠ

아, 저는 모든 걸 웹소켓으로 하는 걸 그리 선호하지 않아서 그렇습니다.

요청은 컨트롤러로 보내고, 컨트롤러에서 실시간 데이터를 필요로하는 곳에 gateway로 뿌리는 걸 선호합니다.

말씀하신대로 SubscribeMessage로 newChat 이벤트를 만들어서 거기서 DB 저장도 하고 emit도 하셔도 문제는 없습니다. 다만 로깅 서비스에 제대로 로깅되는지는 모르겠네요.

몽이님의 프로필

몽이

질문자

2022.06.15

혹시 선호하지 않는 이유가 따로 있나요?
두 가지 방법이 차이가 있다는 건 알지만 정확하게 어떤 장단점이 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로깅 서비스를 쓸 때 웹소켓이면 로깅이 애매해집니다. 컨트롤러면 주소라는 명확한 단위가 있는데말이죠.

다만 커넥션을 한 번 더 만들어야 해서 성능적으로는 웹소켓이 더 낫습니다.

몽이님의 프로필

몽이

질문자

2022.06.15

아하,  답변 감사합니다! 궁금했던게 풀렸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