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풀스택

  • 해결 여부

    해결됨

px와 rem의 사용 기준이 궁금합니다.

21.11.09 05:04 작성 조회수 743

0

안녕하세요? 저는 디자이너이고, 아주 예전의 html/css를 배웠다가 이 강의를 통해 다시 업데이트를 하고 있습니다.
 
예제를 쭉 따라가며 html과 css를 만들다 보니, 폰트 사이즈는 rem으로 하고, width나 height는 고정값을 가질 경우 px로 하고, margin이나 padding은 rem일 때도 있고 px일 때도 있더라구요.
 
디자인 할 때는 아무래도 기기의 화면 사이즈별로 케이스를 나눈 다음, %로 따로 고려하는 레이아웃 요소 이외의 모든 사이즈가 고정되어 있다고 생각하고 작업하게 되고, 디자인 툴 자체도 px 단위로 설정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폰트 사이즈를 조절했을 때 깨지지 않게끔 나름 고려하긴 하지만요.
 
아무래도 rem은 상대 사이즈이다보니 브라우저나 OS상에서 폰트 사이즈를 조정할 때 또는 해상도가 바뀔 때 대응해야 하는 요소에 쓰는 것일까..? 하는 생각이 들긴 하는데요, 어떤 기준을 가지고 크기 단위를 사용하면 좋을지 궁금합니다.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안녕하세요. 이 부분은 영상과 제가 공유드린 css 단위정리 pdf 파일에서 기본 설명을 드린 부분이라서, 해당 자료를 우선 찾아보시면 좋을 것 같고요. (마지막 설명과 다음과 같습니다.)

말씀하신대로, px로 딱 맞게 설정하는 것이 본래 일반적이었는데요. 이게 모바일 환경이나, 굉장히 다양한 해상도를 지원해야 함에 따라서, px 로만 설정하는 것이 만만한 상황은 아니더라고요. 그래서, px 와 rem 을 적절히 쓰는 경우도 많더라고요. 완벽하게는 rem 으로만 해도 좋겠는데, 또 만들다보면, 모든 것을 rem 으로 쓰기는 애매한 부분이 있어서요. 여러 해상도에서 테스트해보면서, 해상도에 따라 변하지 않을 부분들은 px 로, 나머지는 rem 을 기준으로 하되, 해상도가 확연히 달라질 때는 media 쿼리로 아예 또다른 px 나 rem 을 적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media 쿼리를 적용하는 부분도 영상에서 설명드리고 있으니, 이부분도 참고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px

픽셀(화소) 단위, 해상도에 따라 상대적인 크기를 가짐 

rem

em 과 달리 rem 은 root em 으로, 최상위 요소(html) 사이즈를 기준으로 함 

 

안녕하세요!

단위의 특성이나 미디어 쿼리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알고 있는 상태에서,

완벽하게는 rem 으로만 해도 좋겠는데, 또 만들다보면, 모든 것을 rem 으로 쓰기는 애매한 부분이 있어서요.

이런 애매한 경우란 어떤 것인가와 px와 rem을 적절하게 쓰는 경우의 일반룰..? 같은 것이 있는지 궁금했던 것이었는데요, 직접 여러 케이스의 기기에서 테스트해보고 해상도의 변동에 따라 다르게 출력될 것 같은 치수 위주로 rem으로 설정하되, 그때그때 조금씩 다르게 적용한다는 답으로 이해했습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