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데이터 분석

  • 해결 여부

    미해결

공부방법질문

21.02.03 20:01 작성 조회수 177

3

안녕하세요 강의를 듣다가 문득 궁금한점이있어서 질문드립니다현재 강의잘듣고있는데요 사실 강의내용이 알차서 그런지 배우고 알아야할개념이 많은거같습니다.. 문득 궁금한게 제가 만약 실제 데이터분석을 할일이있으면 여기에 있는 개념들을 이용해서 제가 필요한 부분을 골라서 데이터분석에 응용할텐데 이럴경우 제가 강사님이 강의해주신 부분을 참고하거나 혹은 공식문서같은걸 보고 데이터분석을 하는건가요? 솔직히 여기있는걸 전부 암기해서 하는건 좀아닌거같고... 실제 강사님이만약 실제 데이터분석같은걸 할때 지금 강의하신내용을 전부 안보고 하시는지 궁금합니다.

아니면 강사님도 필요한부분을 구글링이나 공식문서보고 자기상황에 맞게 수정하는식으로 데이터분석하시나요??

마지막으로 사실 데이터분석이나 개발을 할때 공식문서를 보는게 거의 필수라는데 강사님은 공식문서를 어떤식으로 이용하시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안녕하세요.

저도 암기를 해서 배우는 방법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프로그래밍이 보통 머리가 좋거나 똑똑한 사람들이 잘 한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저는 프로그래밍이 운동에 더 가깝다고 생각해요. 자전거나 수영을 배울때도 다른 사람이 자전거를 타는 모습이나 수영을 하는 모습을 많이 보더라도 직접 해보지 않으면 어떤 근육을 써서 어떻게 운동을 할 수 있는지 모르는 것처럼요.

자전거를 배울 때 여러번 넘어졌다 다시 타는 연습을 하는데 데이터 분석도 마찬가지로 오류가 많이 나거나 의도한 방법으로 잘 안 될때가 많을거에요. 그리고 공식처럼 외운 방법이 있다 하더라도 모든 상황에 적용이 되는 것도 아니고요.

그래서 연습을 많이 해보시는 걸 추천해요. 그리고 공식문서를 보는 건 shift+tab+tab 키를 통해 다양한 메소드의 사용방법을 강의에서 보잖아요. 실제로 저도 분석을 할때 도움말 기능을 많이 사용해요. 모든 메소의 옵션이나 기능을 외울 수도 없고 그럴 필요도 없다고 생각해요. 사용하고자 하는 문서의 도움말을 보는 방법 구글링을 하는 방법을 익히게 되면 여러 상황에서 맞는 방법을 찾게 되는거 같아요.

저는 온라인 강의 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강의나 Zoom 강의도 많이 진행을 하고 있어요. 같은 내용을 반복해서 여러 번 얘기하다보니 Pandas 나 seaborn 의 공식문서 중에는 외우고 있는 내용도 많긴 한데 외우려고 외운게 아니라 너무 많이 쓰다보니 외우게 되었어요.

그런데 그렇다고 해서 이런 문서나 사용법을 외우고 있지 않을때도 주어진 분석 업무를 하는데 크게 문제되지 않았는데 질문해 주신 것처럼 공식문서를 보는 방법이나 구글링 하는 방법에 익숙하다면 새로운 태스크가 주어졌을 때도 여러 가지 방법을 시도해 볼 수 있게 되는거 같아요.

아래 블로그 글에 정보 검색 팁이 잘 나와 있는데 한번 읽어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앞으로도 계속 화이팅 하겠습니다!

[개발자를 위한 정보 검색 팁 :: -[|]- Box and Whisker](https://boxnwhis.kr/2020/09/27/ir-for-developers.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