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게임 프로그래밍

  • 해결 여부

    미해결

IocpEvent에서 OVERLAPPED 상속받고 가상 함수를 선언했을 때

24.04.25 12:55 작성 조회수 42

0

IocpEvent에서 OVERLAPPED 상속 받고 가상 함수를 선언했을 때 OVERLAPPED가 주소의 맨 처음으로 가고 그다음이 가상 함수 테이블이 오지 않나요?

만약 OVERLAPPED를 상속받지 않고 최상단에 선언한 경우라면 가상 함수가 맨 처음 주소이지만, 상속받은 경우에는 제가 테스트해 본 바로는 OVERLAPPED가 맨 처음 주소로 오는 것 같아서 질문드립니다!

만약 위처럼 OVERLAPPED를 상속받았을 때 맨 처음 주소에 오더라도 가상 함수 테이블 때문에 문제가 생길 수 있는 것일까요?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인프런 AI 인턴님의 프로필

인프런 AI 인턴

2024.04.25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석진님의 질문은 상속과 C++의 메모리 레이아웃, 특히 가상 함수 테이블(vtable)과 OVERLAPPED 구조체의 위치에 대한 이해를 필요로 합니다. C++에서 클래스를 상속받을 경우, 메모리 상에서 기본 클래스의 멤버가 파생 클래스의 멤버보다 앞에 위치합니다. 그러나 가상 함수를 포함하는 경우 가상 함수 테이블의 포인터(vptr)가 객체의 메모리 레이아웃에서 맨 앞에 위치하게 됩니다. 따라서, 상속받은 OVERLAPPED 구조체가 가상 함수보다 메모리 상에서 앞에 위치할 수 있는지에 대한 질문은 상당히 중요한 내용입니다.

관련 내용에 대해 Rookiss 강사님의 답변이 유용할 것 같습니다.

위 링크는 동일한 강의 시리즈에서 나온 질문으로, 가상 함수를 포함하는 구조체 상속이 메모리 레이아웃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근본적인 이해를 돕기 위한 목적으로 선택되었습니다.

질문의 핵심은 상속받은 경우 OVERLAPPED 구조체가 객체 메모리의 맨 처음에 위치하고, 이것이 가상 함수 테이블과 어떻게 상호 작용하는지에 대한 이해입니다. 가상 함수(virtual functions)는 객체의 메모리 레이아웃에서 특정 위치(대개는 객체의 시작 부분)에 있는 vtable을 통해 관리됩니다. 이 vtable은 클래스의 가상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포함하며, 객체의 타입에 따라 동적으로 바인딩되어 해당 클래스의 가상 함수 구현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특별히 OVERLAPPED 구조체와 같은 경우, 상속 구조와 가상 함수의 포함 여부에 따라 객체의 메모리 배치가 변화하며, 이는 I/O 작업이나 다른 시스템 호출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