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백엔드

  • 해결 여부

    미해결

Bean Validation - HTTP 메시지 컨버터 질문

24.03.27 01:19 작성 조회수 84

0

[질문 템플릿]
1. 강의 내용과 관련된 질문인가요? (예/아니오)
2. 인프런의 질문 게시판과 자주 하는 질문에 없는 내용인가요? (예/아니오)
3. 질문 잘하기 메뉴얼을 읽어보셨나요? (예/아니오)

[질문 내용]
여기에 질문 내용을 남겨주세요.

안녕하세요.
강의 예제에 이렇게 request를 보내면

아래의 형태로 response를 받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 예상엔 defaultMessage에 errors.propseties에 있는 NotBlank={0} 공백X 형태로 default 메세지가 와야한다고 생각했습니다.

혹시 제 생각대로 작동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errors.properties의 값을 defaultMessage에 담을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인프런 AI 인턴님의 프로필

인프런 AI 인턴

2024.03.27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질문자님께서 Bean Validation - HTTP 메시지 컨버터와 관련하여 errors.properties에 정의된 메시지가 defaultMessage로 왜 반환되지 않는지, 그리고 errors.properties의 값들을 defaultMessage에 담는 방법에 대해 궁금해 하셨습니다.

이와 가장 유사한 질문과 답변을 찾아봤을 때, “message 처리 질문”이 비슷한 상황을 다루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 질문에서는 특정 Bean Validation 관련 애너테이션들(@NotNull, @Size, @Email 등) 사용 시에 defaultMessage로 커스텀 메시지를 반환하는 방법과 관련된 고민이 있었습니다. errors.properties 파일을 통한 메시지 커스터마이징 방법과 함께, 해당 메시지의 동적 파라미터({0}, {1} 등) 사용에 대한 해결책을 찾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또한 다른 질문 중 “errors.properties와 검증 애너테이션을 함께 사용할 때 적용되는 메시지”에서도 유사한 문제를 다루었습니다. 여기에서는 errors.properties 파일 내에 정의한 메시지가 Bean Validation 과정에서 기대했던 대로 반환되지 않는 상황과 그에 대한 도움을 구하는 내용이었습니다.

이러한 콘텐츠를 바탕으로, errors.properties 파일 내 메시지를 defaultMessage로 설정하기 위해서는 @ValidBindingResult를 이용한 에러 처리 과정에서, 메시지 소스를 명시적으로 참조하고, 해당 메시지 코드(NotBlank, Size, 등)에 대응하는 커스텀 메시지를 errors.properties에 정의하여 사용하는 방식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추가적으로 @Valid된 객체 이후 파라미터로 BindingResult를 추가하여, binding 과정에서 발생한 에러에 대해 커스텀 메시지를 적용하는 방식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