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딥러닝 · 머신러닝

  • 해결 여부

    미해결

정밀도와 재현율의 트레이드오프(Trade off) - 01

24.03.14 13:30 작성 24.03.14 15:53 수정 조회수 112

0

정밀도와 재현율은 Trade-off관계가 있다고 하였는데, confusion matrix에서 Positive로 예측할 확률이 높아지면 FP와 TP가 같은 비율로 증가하게 되고 결과적으로 임계치가 낮아져 Positive로 분류할 확률이 높아지더라도 정밀도는 동일한 것 같다고 생각이 됩니다. 제 생각에서 잘 못 된 것이 무엇인지 모르겠습니다. 재현율은 당연히 높아지는 데, 정밀도는 왜 감소하는지 이해되지 않습니다.

 

만약 Positive로 예측할 확률이 높아지는 경우에 FP와 TP가 같은 비율만큼 증가하는 것이 아니라면 반드시 FP증가율이 TP증가율보다 커져서 필연적으로 정밀도가 증가할 수 밖에 없는 것인지도 궁금하며, 이유도 궁금합니다.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안녕하십니까,

좋은 질문이군요.

"confusion matrix에서 Positive로 예측할 확률이 높아지면 FP와 TP가 같은 비율로 증가하게 되고" 라고 하셨는데, "예측 임계치를 낮추면 confusion matrix에서 FP와 TP가 같은 비율로 증가하게 되고" 로 질문하신걸로 이해하고 답변 드리겠습니다(이런 의미가 아니면 다시 말씀해 주십시요)

예측 임계치를 낮추면 FP와 TP가 같은 비율로 증가하지 않습니다. 주로 FP가 크게 증가하게 됩니다. 특히 불균일한 데이터 세트(0이 대부분인 데이터)에서는 임계치를 낮춰버리면 기존 TN인 것들이 FP로 변경되는 경우들이 더 많게 됩니다. 아마 뒤에서 실습을 해보시면 아시겠지만, 예측 임계치를 낮춰보리면 TP 보다 FP가 더 증가하는 모습을 보시게 될 겁니다.

실습 강의를 해보시면 좀 더 이해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아니면 다시 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s1982cpa님의 프로필

s1982cpa

질문자

2024.03.20

답변 감사합니다. 수업을 체계적으로 잘 전달 해주셔서 많이 도움을 많이 받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