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기타 (개발 · 프로그래밍)

  • 해결 여부

    해결됨

CISC, RISC 질문있습니다(섹션5)

24.02.26 16:57 작성 24.02.27 09:10 수정 조회수 116

0

CISC,RISC에 대해서 헷갈리는게 있습니다

 

ISA 즉, 명령어 집합(구조)는 CPU의 언어라고 하셧는데요

ex) ARM, x86 등등

 

====================================

그럼 CISC와RISC는 명령어 집합인건가요?

아니면 ISA(ARM, x86)를 활용하는 CPU의 종류인가요?

 

영상에서는 x86,x86-64는 CISC 기반에 명령어 집합이라고 얘기 해주셧는데 그럼 CISC는 명령어 집합인걸로 생각이되는데

 

또 막상 CISC는 복잡한 명령어 집합을 활용하는 컴퓨터(CPU)라고 얘기해주시니 그럼 이게 CPU의 대표적인 종류인건지 헷갈려서 글 남겨드립니다.

 

 

 

답변 2

·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안녕하세요,

명령어 집합입니다.

명령어 집합에 따라 그를 이해하는 하드웨어 설계도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CISC의 약자가 "Complex instruction set computer"

RISC의 약자가 "Reduced instruction set computer"인 것입니다.

0

인프런 AI 인턴님의 프로필

인프런 AI 인턴

2024.02.27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CISC(Complex Instruction Set Computing)와 RISC(Reduced Instruction Set Computing)는 명령어 집합을 구현하는 CPU의 설계 철학입니다. 즉, ARM이나 x86과 같은 ISA(Instruction Set Architecture, 명령어 집합 구조)가 CPU가 이해하고 실행할 수 있는 명령어들의 집합을 정의한 것이라면, CISC와 RISC는 이러한 명령어들을 어떤 철학을 바탕으로 설계하고 구현할지에 대한 접근 방식을 말합니다.

x86은 CISC 기반의 전통적인 ISA입니다. 이것은 복잡한 명령어 집합을 가지고 CPU에서 많은 연산을 수행할 수 있도록 설계된 것을 의미합니다. 반면, ARM처럼 RISC 기반이라고 할 때는 더 단순한 명령어 집합을 사용하여 효율성을 높이고자 하는 접근 방식을 취하는 ISA를 의미합니다.

결론적으로, CISC와 RISC는 명령어 집합 자체가 아니라 ISA를 구현하는 특정 CPU 디자인과 아키텍처의 특성을 나타냅니다. ISA는 CPU에 의해 이해되고 실행될 수 있는 명령어들의 실제 집합을 정의하는 것이며, CISC와 RISC는 그 명령어들을 처리하는 방식의 차이를 설명하는 용어입니다.

감사합니다, dltjd503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