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백엔드

  • 해결 여부

    해결됨

상품 등록 폼 조회 , 회원 가입 폼 조회 시의 차이

24.02.18 15:17 작성 24.02.18 15:18 수정 조회수 117

0

[질문 템플릿]
1. 강의 내용과 관련된 질문인가요? 예
2. 인프런의 질문 게시판과 자주 하는 질문에 없는 내용인가요? 예
3. 질문 잘하기 메뉴얼을 읽어보셨나요? 예

[질문 내용]
1. 상품 등록 폼 조회 코드

@GetMapping("/add")
public String addForm(Model model) {
    model.addAttribute("item", new Item());
    return "items/addForm"; 
}

 

2.회원 가입 폼 조회 코드

@GetMapping("/add")
public String addForm(@ModelAttribute Member member){
    return "members/addMemberForm";
}

상품 등록 시에는 빈 Item 객체를 Model에 직접 지정해서 넘겼는데 , 회원 가입 시에는 @ModelAttribute를 통하여 자동으로 Member을 Model에 지정해서 넘겼습니다

왜 Item에는 빈 Item 객체를 직접 모델에 담았고 Member에는 @ModelAttribute로 자동으로 처리되게 했는지 궁금하고 어떤 방식이 효율이 좋은지 궁금합니다!

 

 

 

 

 

답변 2

·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OMG님의 프로필

OMG

2024.02.18

안녕하세요. 경민님, 공식 서포터즈 OMG입니다.

왜 Item에는 빈 Item 객체를 직접 모델에 담았고 Member에는 @ModelAttribute로 자동으로 처리되게 했는지 궁금하고 어떤 방식이 효율이 좋은지 궁금합니다!

강의 코드 기준으로는 어떤것을 사용해도 동일한 기능을 하기 때문에 어떤 방식을 사용하건 무관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예상하기론 영한님께서도 크게 의미를 두고 선택하신 것은 아니실꺼에요.

효율 보다는 이 부분을 선택함에 있어 기능상의 차이는 명확히 구분지어 사용하실 필요는 있습니다.

image화면단에서 사용자별로 sessionId를 서버단으로 넘겨준다는 기능을 가정한 예시 인데요,

1번의 item코드와 같이 model에 빈 껍데기의 Item을 new Item(); 으로 Model에 데이터를 저장한다면 위와 같이 화면단으로 부터 받은 파라미터의 정보를 세팅하지 못하겠죠?

-

정리하면, 효율 보다는 기능적인 관점에서 파라미터로 데이터를 받아서 객체에 바인딩을 시켜야 한다면 후자의 방식을 사용하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경민님의 프로필

경민

질문자

2024.02.18

감사합니다 ㅎㅎ

0

인프런 AI 인턴님의 프로필

인프런 AI 인턴

2024.02.18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질문자님의 의문은 상품 등록 폼과 회원 가입 폼을 조회할 때 사용하는 다른 방식에 대한 해명과 어느 쪽이 더 효율적인지에 대한 것입니다. 상품 등록 폼 조회에서는 Model 객체에 직접 빈 Item 객체를 넣어 반환하는 것과 달리, 회원 가입 폼 조회에서는 @ModelAttribute를 사용해서 Member 객체를 자동으로 Model에 넣는 방식이 사용되었습니다.

제가 제공할 수 있는 정보는 유사한 상황에서 Model에 객체를 추가하는 이유를 설명해주는 링크들입니다. 이는 타임리프(Thymeleaf)를 사용하는 폼 처리에서 입력 객체의 속성 바인딩을 위해 이루어지는 일반적인 접근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등록화면에서 new Item() 넣는 이유 라는 질문에서는 new Item()을 통해서 빈 항목으로 폼을 초기화하는 과정에 대한 설명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는 폼을 처음 로딩할 때 필요한 작업이며, 이 작업을 통해 사용자가 입력할 수 있는 빈 폼을 제공하고, 오류 발생 시 이미 입력된 값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또 다른 예로, th:object=${item} 라는 질문에서 다룬 내용도 상품 등록 폼을 처음 불러올 때 빈 객체를 사용하는 것과 관련이 있으며, 이는 타임리프가 폼 필드를 생성할 때 모델 객체의 속성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질문자님께서 언급하신 @ModelAttribute를 사용하는 방식은, 해당 애너테이션이 붙은 파라미터가 자동으로 모델에 추가되어 뷰로 전달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방법은 코드를 단순화하고, 객체를 모델에 명시적으로 추가하는 단계를 생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각 방법의 효율성에 대해 말씀드리면, 사용하는 컨텍스트나 개발 방식의 일관성, 그리고 개발자의 선호에 따라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 @ModelAttribute를 사용하면 코드를 더 간결하게 만들 수 있지만, 명시적으로 모델에 객체를 추가하는 방식은 개발자가 모델의 구성을 더 세밀하게 제어할 수 있습니다.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