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데브옵스 · 인프라

  • 해결 여부

    미해결

LAMP 웹서버 구성 - 사이트에 연결할 수 없음이 뜹니다.

24.01.26 11:11 작성 조회수 125

0


[실습] Public EC2 인스턴스 생성 및 LAMP 웹서버 구성

강의 중 문의입니다.

 

마지막 ip주소로 php를 띄울 때

"사이트에 연결할 수 없음"이 뜨며 php의 화면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인스턴스는 정상적으로 생성되었고,

ipv4도 할당되어 인스턴스와 연결했습니다.

putty에서 index.php 만드는 것까지 완료했습니다.

 

일단 진행 중 이상했던 점은

putty에서 /var/www/html이 생성되어있지 않아

수동 생성하는 작업을 거쳤습니다.

만들고보니 /var 아래 다른 폴더들도 있는 것으로 보아

mkdir을 쓰긴 했으나 수동 생성보다 자동생성된 듯 보입니다.

 

질문 요약

  1. ipv4할당했는데 "사이트에 연결할 수 없음" 인 경우 어떤 부분을 수정해야할까요?

  2. ipv4로 화면을 띄울 때 index.php를 첫 화면으로 부르는 건 어디서 세팅하는건가요?


    ( ex) index.php가 아닌 다른 html같은 파일로 바꾸고 싶다면 어디서 세팅하는건지요.. )

답변 2

·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안녕하세요 joyun님,
노마드 콘텐츠 랩입니다.🙂

 

1. "사이트에 연결할 수 없음"

정상적으로 아파치 웹서버가 설치되었다면 /var/www/html 디렉토리가 자동으로 생성이 됩니다.
참고로 /var 디렉토리는 리눅스에서 처음부터 존재하고 가변 데이터(variables) 파일들이 저장되는 곳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질문주신 내용을 보면 아파치 웹서버가 제대로 설치되지 않았기 때문에 /var/www/html 디렉토리가 없었을 것이고, 수동으로 디렉토리를 만들고 index.php 파일을 만들었더라도 페이지에 오류가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만약 강의 내용대로 EC2를 생성하는 과정에서 Userdata를 복사 및 붙여넣기를 하셨는데도 이와 같은 문제가 발생한 것이라면 조금 번거로우시더라도 EC2를 다시 생성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Userdata 복사 및 붙여넣기 주의)
※ Userdata를 통해 아파치 웹서버뿐만 아니라 mysql, php 등과 관련된 패키지들도 설치되기 때문에, 아파치 웹서버 설치에 문제가 있었다면 다른 프로그램들도 설치가 제대로 되지 않았을 가능성이 높아서 처음부터 EC2를 다시 만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index 우선순위

아파치 웹서버의 시작 페이지 참조에 대한 내용은 /etc/httpd/conf 디렉토리 내 httpd.conf에 설정이 되어 있는데,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아파치 웹서버는 index.html을 1순위로하고 index.html이 없을 경우 index.php, index.htm 등을 참조하여 사용하게 됩니다.
실제로 강의 내용대로 /var/www/html 디렉토리에 index.php를 만들고 간단한 index.html을 만들어서 접속을 해보면 index.html을 로드합니다.

0

인프런 AI 인턴님의 프로필

인프런 AI 인턴

2024.01.26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joyun님, EC2 인스턴스에서 LAMP 웹서버 구성 후 “사이트에 연결할 수 없음” 문제가 발생했다고 하셨네요. 제공해주신 내용을 바탕으로 관련된 지식공유자의 기존 답변을 검토한 결과, 유사한 상황을 겪은 분들의 질문 글을 찾았습니다. 다만, 해당 질문들은 정확히 joyun님의 문제 해결에 직접적으로 적용하기에는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1. AMI 이미지 생성 문제

    • 이 질문은 AMI 이미지 생성 후 인스턴스 시작시 예상한 대로 작동하지 않는 문제에 대한 것입니다. 아마도 AMI 이미지 생성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한 것일 수 있으며, 이는 joyun님의 문제와 유사한 면이 있을 수 있어 참고 자료로 링크를 걸어두었습니다.
  2. phpMyAdmin 오류

    • 이 질문은 phpMyAdmin 설치 후 접속 시 나타나는 오류에 관한 것입니다. 웹서버 설정에 문제가 생겨 제대로 접속이 되지 않는 경우에 유용할 수 있는 정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3. putty를 통한 ec2 접속

    • PuTTY를 이용하여 EC2 인스턴스에 접속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한 사례입니다. 사용자 스크립트 문제나 네트워크 구성 문제로 인해 “사이트에 연결할 수 없음” 오류가 나타날 수 있음을 추측할 수 있습니다.

joyun님의 경우 “사이트에 연결할 수 없음” 오류가 나타나는 상황인데, 이는 네트워크 설정, 웹서버 구성, 보안 그룹 설정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EC2 인스턴스의 Security Group 설정을 확인해보시거나, 웹서버(Apache 또는 Nginx 등)의 구성 파일을 확인하여 정상적으로 설정되었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첫 번째 화면으로 로드하고 싶은 파일은 웹서버의 구성 파일에서 DirectoryIndex 지시어를 통해 설정할 수 있습니다(예: DirectoryIndex index.php).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