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백엔드

  • 해결 여부

    미해결

퇴근 후에 사이드 프로젝트로 간단한 웹사이트를 만들어보려고 하는데 몇 가지 질문을 드리고 싶습니다.

20.11.02 22:33 작성 조회수 406

0

안녕하세요, 김영한님!

두어달 전에 취업 준비를 하면서 Django를 이용해서 웹사이트를 만들고 있었는데 운 좋게 취업이 되어 개발을 멈췄었습니다.

그러다가 페이스북 생활코딩 커뮤니티에 입문 강의를 무료로 만드셨다는 글을 보고,

퇴근 후에 이 강의를 흥미롭게 들으며 스프링에 대해 관심이 많아져

장고보다는 스프링을 이용하여 다시 웹사이트를 개발해보고 싶은 마음이 생겼습니다.

1. 사이드 프로젝트로 가볍게 웹 사이트를 만들 때에도 스프링을 많이들 사용하시는 지 궁금합니다.

    강의를 들었을 때는 웹 사이트 하나만 개발 하기에는 좀 무거운 프레임워크라는 생각도 드는데,

    스프링 외에 간단한 사이드 플젝에 빠르고 간편하게 사용하시는 프레임워크 혹은 기술이 있나요?

    아니면 보통 스프링을 많이들 사용하시나요?

2. (1번 질문에서) 만약에 스프링으로 개발한다고 할 때, (현재 스프링 핵심 입문 강의도 듣고 있는데)

    핵심 입문 강의와 무료인 이 입문 강의 두 개의 강의로도 썩 괜찮은 웹사이트를 만들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부족하다면 추가로 들어볼만한 강의 혹은 배울 지식이 있을까요?

   (만드려고 하는 사이트는 디시x사이드처럼 게시판에 글을 쓰는 기본 형태에 특정 조건을 만족하는 유저들끼리 소통을 하여

    오프라인에서 만나도록 도와주는 컨셉입니다)

핵심 강의에서 리얼포스를 몇 번 언급하시던데, 저도 올해 초에 거금을 주고 산 리얼포스 굉장히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ㅎㅎ

이 녀석 덕분에 돈 아까워서라도 퇴근 후에 뭐라도 하게 되네요.

열심히 해서 영한님이 현업에 계실 때 같은 팀 후배로 꼭 들어가고 싶네요 :)

늘 질 좋은 강의 감사드리며 더 많이 만들어주세요~~! 

답변 2

·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

대흉근님의 프로필

대흉근

질문자

2020.11.03

답변 감사합니다~!

1

안녕하세요. seungilahn님

1. 먼저 사이드 프로젝트를 하는 이유에 따라서 달라질 것 같아요. 만약 자바 언어로 취업이나 이직이 목적이라면 스프링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자바 언어로 웹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거의 90% 이상의 프로젝트는 스프링을 사용합니다.

2. HTML, CSS 는 스스로 배우셔야합니다. 그리고 강의는 다음 순서로 들으시면 됩니다. 

강의를 들으시면 활용1편에서 웹 애플리케이션을 어느정도 난이도 있게 구현하는데, 이 강의를 공부하면, 본인이 만들고 싶은 것을 어떻게 만들 수 있을지 감이 오실꺼에요.

1. 스프링 입문

2. 스프링 핵심 원리

3. 스프링 부트와 JPA 실무 완전 정복 로드맵 -> 타입 B 야생형(추천)

타입 B - 야생형

1. 활용편 1 - 먼저 활용편 1을 쭉 따라 치며 전체 기술과 백엔드 서비스 개발의 감을 익힙니다. (이해가 좀 부족해도 우선 진행하시길 권장합니다.)

2. JPA 기본편 - JPA 기본 내공을 다집니다.

3. 활용편 1 복습 - 이미 기본편을 학습한 상태이기 때문에 처음부터 다시 쭉 따라하다 보면 JPA의 깊이있는 내용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4. 활용편 2 - 실전에서 JPA를 개발하고, JPA 성능 최적화를 어떻게 하는지 이해합니다.

5. 스프링 데이터 JPA - 실무에서 필요한 기능 위주로 스프링 데이터 JPA를 학습합니다.

6. Querydsl - 복잡한 쿼리와 동적쿼리 문제를 해결합니다.

p.s: ㅎㅎ 제가 리얼포스 영업을 했네요. 그리고 열심히 공부하세요. 응원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