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백엔드

  • 해결 여부

    해결됨

변경감지를 통한 데이터 변경에 대해서

23.04.26 15:34 작성 조회수 265

0

학습하는 분들께 도움이 되고, 더 좋은 답변을 드릴 수 있도록 질문전에 다음을 꼭 확인해주세요.

1. 강의 내용과 관련된 질문을 남겨주세요.
2. 인프런의 질문 게시판과 자주 하는 질문(링크)을 먼저 확인해주세요.
(자주 하는 질문 링크: https://bit.ly/3fX6ygx)
3. 질문 잘하기 메뉴얼(링크)을 먼저 읽어주세요.
(질문 잘하기 메뉴얼 링크: https://bit.ly/2UfeqCG)

질문 시에는 위 내용은 삭제하고 다음 내용을 남겨주세요.
=========================================
[질문 템플릿]
1. 강의 내용과 관련된 질문인가요? (예/아니오)
2. 인프런의 질문 게시판과 자주 하는 질문에 없는 내용인가요? (예/아니오)
3. 질문 잘하기 메뉴얼을 읽어보셨나요? (예/아니오)

[질문 내용]


안녕하세요. 김영한님 JPA강의를 모두 듣고 개인프로젝트를 하던 중에 궁금한 점이 생겨서 질문 올리게 되었습니다.

김영한님께서 데이터의 업데이트는 변경감지를 통해서 하는 것이 좋다고 말씀하셨던 게 기억이 나는데요. 물론 변경감지만을 이용하라는 말씀은 아니시겠지만 변경감지를 통한 업데이트를 어디까지 사용해야 하는 가에 대해서 좀 의문이 생겼습니다.

예를 들어 이런 경우입니다.

회원이 게시판을 조회하면 조회수를 조회수를 증가시키는 로직인데요. (조회수 증가와 게시판 조회를 서로 다른 트랜잭션으로 했음)

이럴 때에 변경감지를 통해서 조회수를 증가시킬 경우에 변경감지를 통해 변경된 값이 그대로 update되는 형태를 취하는 것인데, 이럴 경우 요청이 한 번에 많이 들오면 update순서가 보장되지 않아 정확한 조회수 증가가 이뤄지지 않을 것 같았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LOCK을 걸자니 조회수 하나 때문에 게시판 조회까지 LOCK이 걸려 조회 속도를 낮추는 것도 문제인 듯 하였습니다.

 

생각해 보면 이러한 조회수 증가는 쿼리를 UPDATE .. SET column = column +1 이런 식으로 만들고 처리하면 현재 컬럼의 값을 기준으로 1씩 증가하기 때문에 LOCK을 걸 필요도 없고 순서에 상관없이 일관된 값이 보장될 것 같은데 변경감지를 통해 값을 업데이트 하는 방식을 사용하면 현재 조회된 Entity의 조회수 값에 1을 추가하고 그 값으로 직접 UPDATE되는 형태라서 문제가 된 것이 아닐까 싶었습니다.

이런 경우 UPDATE쿼리를 따로 날려 주는 방식이 더 효율적인 방식이 맞을까요? 실무에서는 어떤 방식을 취하고 있는 지 궁금합니다..!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codesweaver님의 프로필

codesweaver

2023.04.27

안녕하세요, 공부용 님! 공식 서포터즈 codesweaver 입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동시성 이슈가 발생할 여지가 있을 경우 별도의 쿼리문을 직접 수행하는 식으로 해결할 수고 있습니다. 혹은 낙관적 락(Optimistic Lock)을 이용한 버전관리(@Version)를 이용해 애플리케이션 레벨에서 락을 거는 방법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

감사합니다.

공부용님의 프로필

공부용

질문자

2023.04.27

감사합니다 ㅎㅎ 괜찮은 방식인 지 고민이었는데 적용해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