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프론트엔드

  • 해결 여부

    해결됨

[질문] 스벨트에 대한 궁금사항

20.10.30 15:16 작성 조회수 606

2

강사님 생각에는 1. 스벨트가 실제 프로젝트에 쓸만큼 현 시점에서 성숙하다고 생각하시나요?

저는 스벨트의 컨셉? 혹은 개념이 너무나 마음에 들어 이번 기회에 한번 파보고 싶어서 강사님의 강좌를 구매했습니다.

2. 다음 강좌는 언제쯤 출시되나용?

답변 3

·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5

Svelte가 거창하게 '차세대 대세' 프레임워크가 될 거라곤 생각하지 않고요.

프론트엔드 시장을 장악해 대세가 된다기보단 지금의 Vue처럼 일정 수준으로 점유하고 최소 2~3년은 유지할 겁니다.

가상 돔을 사용하지 않는 새로운 개념의 프레임워크이기 때문에 여러모로 특장점이 있어서 지금보단 높은 일정 점유율은 유지하리라 생각합니다.

특히 이번 Vue 3버전이 어떤 평가를 받느냐에 따라 Svelte 점유율이 더 달라질 거로 생각하고요.

React는 프레임워크가 더 우수해서라기보단 페이스북에서 관리하기도 하고 애초에 점유율이 워낙 높아서 쉽게 낮아지진 않을 거라고 보지만 입문자 입장에선 진입장벽이 어느 정도 있는 것도 사실이죠.

중요한 것은 사람들이 많이 알고, 많이 쓰고, Job이 많아져야겠죠.

그래서 개인적으로 최대한 Svelte를 알리고, 되도록 연습 프로젝트는 Svelte로 만들려고 노력하고 있고,

그런 이유로 Svelte 성장에는 지금 학습 중이신 hellofrontdev님의 역할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4

hellofrontdev님 안녕하세요.

먼저 수강하시고 질문을 주셨네요.

수강 감사합니다 :D

우선 굳이 React나 Vue와 비교하자면, Svelte의 '상대 성숙도'는 아쉬운 부분이 많습니다.

단순히 Stack Overflow의 질문 수도 그렇고, Open된 이슈도 많죠.

출시연도가 최소 5~6년 이상 차이가 나니 상대 성숙도는 밀릴 수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Svelte의 '절대 성숙도'는 이미 충분히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이미 Svelte는 1, 2버전을 거친 3버전이며,

핵심 제작자인 Rich Harris는 지속해서 Svelte 관련 프로젝트를 추가하고 있으며,

관련 컨퍼런스가 제가 아는 것만 올해 2번 이상 있었습니다.

그리고 다음 세대 빌드 도구인 Snowpack에서는 공식적으로 Svelt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실제 저는 회사 프로젝트 일부를 Svelte(+Routify)로 관리하고 있고,

오히려 Vue 기반의 핵심 프로젝트를 하나씩 Svelte로 이전하고 있습니다.

Svlete 프로젝트가 기존보다 훨씬 가볍고 빠르고 단순합니다.

분명한 비교군이 있다보니 Svelte의 진가를 알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진심으로 이 강의 판매와는 무관하게 제 생각과 경험은 그렇습니다.

그리고 다음 강좌는 11월 말에서 12월 초에 출시할 예정입니다.

제가 직장인이다 보니 아무래도 강의 제작에 속도를 내기가 쉽지 않네요.

이미 준비 중이니까 분명 안 나오진 않습니다!

수강 여부를 떠나서 다음 강의가 출시되면 꼭 공지하겠습니다!

혹시 또 다른 질문이 있으시면 편하게 말씀해 주세요^^

그럼 이만 줄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D

1

답변 감사합니다.  강사님은 스벨트가 앞으로 차세대 대세 프레임워크가 되실거라고 생각하시나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