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프로그래밍 언어

  • 해결 여부

    미해결

8:14부근 코드 질문입니다.

23.03.14 13:47 작성 조회수 172

1

if문 조건부에 constant 1을 넣어서 무조건 실행되게 하면, if문 전 main 함수에 의해 int x=10이 설정되고 cin으로 임의 입력값을 받는데요.

이 다음에 if문이 실행되면, 또다시 int x =5를 선언하는데 왜 에러가 안나나요? 같은 변수명 x를 중복선언하는 것 아닌가요?

if문 안의 실행부가 x=5이면 이전에 선언해놨던 x에 값만 5로 대입하는 것으로 이해가 되는데요.

새로 int x를 또 선언하는데 중복에러가 안나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아래는 그 코드입니다.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int x=10;

cin >> x;

if (x > 10) cout << x << " is greater than 10" << endl;

else cout << x << " is not greater than 10" << endl;

cout << endl;

if (1) int x = 5;

else int x = 6;

cout << x << endl;

return 0;

}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2

Soobak님의 프로필

Soobak

2023.03.14

안녕하세요, 답변 도우미 Soobak 입니다. 😀

질문해주신 내용에 대해서, 교수님께서 해당 강의의 8:20 부분에서 바로 이유를 설명을 해주시는데요, 그 부분이 이해가 어려우신 것일까요? 아니면, 아직 바로 뒤의 부분을 보지 못하신 것일까요? 어떻게 답변을 드려야 할 지 고민되어 여쭙습니다.🥲

일단, 혹시나 하는 마음으로 나름대로 설명드려보겠습니다. 🥲

우선, 중복 에러가 나지 않는 이유는 '변수의 스코프(scope)'와 관련이 있습니다.

변수의 스코프란 '변수가 유효한 범위' 입니다.

  • 첫 번째 변수 int xmain() 함수 안에서 선언되었기에, 해당 main() 함수 스코프 내에서만 유효합니다.

  • 두 번째와 세 번째 변수 int xif-else 블록 안에서 선언되었으며, 해당 블록 스코프 내에서만 유효합니다.

따라서, 첫 번째 int x 변수와 두 번째, 세 번째 int x 변수는 다른 변수인 것이며,
if-else 블록 스코프 내에서 선언된 int x 변수는 해당 블록의 스코프를 벗어나면서 소멸되기 때문에 중복 선언 에러가 발생하지 않는 것입니다.
최종적으로 출력되는 x 변수는 main() 함수에서 첫 번째로 선언된 변수 x 입니다.

만약, 변수가 유효한 범위, 스코프 등에 대해서 이해가 어려우시다면,
강의 4.1 지역 변수, 범위, 지속시간 을 잠시 복습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려봅니다! 😁👍

혹시 더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면, 편하게 댓글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