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취업 · 이직

  • 해결 여부

    미해결

안녕하세요. 연봉 협상에 관해 질문이 있습니다.

22.09.02 14:27 작성 조회수 725

1

예전에 카카오톡으로 질문을 한 적이 있었는데, 다시 하려고 보니 질문이 막혀 있어 인프런에 질문 드립니다 :)

오늘 한 기업에 최종합격하여 유선으로 처우를 협의하게 될 것 같은데,

노씨님 노션을 확인해보니 대면 협상에선 어떤 식으로 말씀을 하셨는지가 적혀있지 않더라구요.

회사에서 굉장히 좋게 평가 해주셨고, 원래의 연봉 테이블이 제가 생각하는 수준에 비해 많이 낮은 상황이라 대면으로는 어떤 식으로 협의를 진행하면 좋을지에 대해서 말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2

·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

hoo님의 프로필

hoo

2022.09.02

삭제된 글입니다
김제하님의 프로필

김제하

2023.01.03

얼마 정도 오픈했는지 알 수 있을까요?

 

0

안녕하세요 hoo님!

최종합격 너무 축하드립니다.!!!

 

연봉협상은 참 다양한 상황이 있어서 딱 잘라 말씀드리기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사실 대면협상으로 가기전에 물밑작업을 얼마나 했느냐에 따라서 나의 포지션이 결정되는 경우가 많아요.

가장 좋은 방법은 다양한 회사에서 제시하는 나의 몸값을 가져와서 제안하는 것입니다. 저 또한 그렇게 했고 제 주변 개발자 지인 분들도 이 방법으로 연봉을 가장 많이 올렸습니다.

A라는 회사랑 대면 협상을 하는 중이라면

" B기업에서 저의 연봉을 이렇게 책정해 주었습니다. (전 회사에서 이런 연봉 상승률이 있었습니다. ) 하지만 A 회사에서 제 역량을 펼치고 싶은 마음이 있습니다. 연봉이라는 현실적인 문제 때문에 고민이 조금 많은데, 급여 책정에 대해서 다시 논의하고 싶습니다~"

라는 등의 형식으로 연봉협상을 시작하는것이 좋습니다.

 

회사와 직원도 결국 시장논리에 의해서 가격이 책정이 됩니다. 내재가치와 너무 벗어나는 연봉은 서로 거르게 되겠지만, 내재가치라는 것도 정량적으로 판단할 수 없어서 항상 다른회사에서는 어느정도로 평가하고 있는지를 서로 기준으로 삼게 됩니다.

 

hoo님이 말씀하신 "연봉 테이블이 생각하는 수준에 비해 많이 낮은 상황이다"라는 말 뜻은 다른 여러 회사에서는 hoo님이 생각하는 자신의 적정 가치를 알아봐줄 회사 있다라고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저는 먼저 hoo님은 이 회사에서 이정도로 낮은 연봉을 주더라도 내가 다닐 가치가 있는지 먼저 판단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이렇게 먼저 hoo님의 판단이 중요하다고 말씀드린 이유는, 어떤 식으로 협상할 수 있을 지 여부가 이로부터 나오기 때문입니다. 내가 어느정도 선까지 연봉 낮은걸 감당할 수 있을지, 이정도도 못채워주면 절대 안가지! 라는 등의 구체적인 선을 정해두셨다면, 다음단계. 진짜 대면협상 전략으로 들어갈 수 있겠죠.

 

제가 hoo님의 상황을 정확히 모르기 떄문에, 보수적으로 접근 해볼게요. 다른 기업에 오퍼 받은 것은 없고, 내 스스로 나의 실력은 이보다 더 받을 수 있다라고 생각하는 상황이라고 가정을 해볼게요. 이런 상황이라면 사실 무턱대고 연봉을 높여달라고 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ㅜ 근거가 부족해요. 인사팀에서도 결국 높은 연봉을 주기 위해서는 근거가 필요하고, 예민한 문제이기 때문에 최대한 보수적으로 부르게 돼요. 하지만 hoo님이 생각하기에 내가 진짜 필요하다! 나는 충분한 가치를 준다 라고 판단을 했다면 딱 그정도 선까지 솔직하게 말씀을 드리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뭔가 화려한 언변을 통해 설득하는게 아니라 서로 생각하는 가치에 따라 결정이 되는거라서 자신을 제대로 파악하고 회사의 사정(나같은 개발자를 얼마나 뽑고 싶어 안달났는지) 등이 중요하기 때문이에요!

 

사실 회사 입장에서도 최종 합격했다면 연봉협상을 이유로 계약을 파기하기엔 매몰비용이 꽤 커요. 그리고 인사팀입장에서 연봉에 보수적이기도 하지만, 연봉 조금 올리는 것 때문에 개발자들이 승인한 합격자를 떨어뜨리기도 쉽지 않죠. 그래서 결국 근거없는 대면 협상(다른 회사에서 받은 오퍼 등등)은 5~10%내외에서조정되는게 일반적입니다.

 

말이 길어졌는데, 오늘 유선상에서 처우 협의한다고 해서 급하게 바로 답글 달았습니다. 저의 경험과 제 주변 개발자의 경험을 토대로 설명드린 것이기 때문에 참고정도만 해주세요 :) 오늘 잘 협상되길 바랍니다. 후기도 남겨주시면 너무 흥미진진할 것 같아요!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