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개발 도구

  • 해결 여부

    해결됨

git flow 전략에서 마스터 브랜치와 release 브런치와 차이점이 무엇일까요?

20.07.05 19:39 작성 조회수 767

1

안녕하세요, 열심히 수강하고 있는 김선만 이라고 합니다.

설명을 잘 듣던 도중에 마스터 브랜치는 언제든지 배포해도 괜찮은 브런치라고 설명해 주셨고 릴리즈 브런치도 새로운 기능을 모아 배포하기 위한 브런치라고 설명해 주셨는데요.

이 두가지의 차이점을 알 수 있을까요?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

선만님 안녕하세요?

master 브랜치는 말씀드렸다시피 매우 안정된, 언제든 배포 가능한, 브랜치입니다. 이 브랜치로 직접 작업(커밋)하지 않고 다른 브랜치(develop, release 등)에서 작업하고 머지하는 형태로 됩니다. 실무에서도 오픈소스에서도 master 브랜치는 그렇게 관리됩니다.

release 브랜치는 보통 develop 브랜치에서 따서(생성해서) 만들게 됩니다. 예를들어 1.2.0 버전으로  배포 예정이라면 release/1.2.0 이라는 release 브랜치에 1.2.0용 작업들을 합치게 됩니다. (머지 방향: feature -> release ) 

1.2.0 배포 버전에 필요한 내용들만 이 브랜치에 모으고 최종적으로는 master 브랜치에 합치게 됩니다. master에 머지된 이후에는 release/1.2.0 브랜치는 삭제합니다.

요약하자면 release 브랜치는 develop에서 따져서  master로 합쳐지고, 특정 버전의 배포를 위한 임시 작업 브랜치로 보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