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데이터 분석

  • 해결 여부

    미해결

날짜 단위 변경

22.01.07 15:49 작성 조회수 386

0

안녕하세요. 우선 코호트 차트 접근조차 못하고 있었는데 좋은 강의 너무 감사합니다.

질문이 있는데요. 아래 첨부 이미지와 같이 21년에서 22년으로 넘어가는 경우 패널에 따라 다시 계산이 시작되는 이슈가 있는데.. 이를 쭉 연결하려면 어찌해야할까요? 년월 단위를 행에서 제거하면 이러한 이슈는 사라지지만 반대로 행의 정렬이 1주(22년도) 2주(22년도) 50주(21년도) 51주(21년도) ... 와 같이 정렬이 되는 문제가 생깁니다.

혹은 위와 같이 주단위로만 출력하되 주 표현을 51주, 52주 이런식이 아닌 "21년 12월 1주" 또는 "211205" 이런식으로 어떤 날짜에 포함이 되는지 표시가 가능할까요?

(날짜를 연속형으로 바꾸면 날짜는 표현이 되는데 상자 모양이 이상하게 공백이 많은 형태로 바뀌더라구요..)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

어려운 질문을 남겨주셨네요 :)

주를 취급하는 것이 그렇게 쉬운 것은 아닌거 같습니다

 

하나하나씩 짚어보면,

년월 단위를 행에서 제거하면 이러한 이슈는 사라지지만 반대로 행의 정렬이 1주(22년도) 2주(22년도) 50주(21년도) 51주(21년도) ... 와 같이 정렬이 되는 문제가 생깁니다.

--> 연월을 빼면 안되겠죠. 엄밀하 말하면 월과 주는 mutually exclusive & collectively exhaustive 관계가 아니기 때문에 연도만 들어가는 것이 더 정확하겠죠

 

연도를 빼지 않는다면 이슈는 결국 연도가 바뀌는 시점에 주를 잘 잡아줄 수 있느냐의 문제입니다. 연도와 주 역시 MECE 관계가 아니기 때문에 주의 중간에 연도가 끊기면 연도는 바뀌지만 주는 바뀌지 않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거든요

 

현재 태블로에서 지원하는 "주"의 개념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일반적인 Week 개념, 함수로는 DATEPART('week', [Date])

주가 끊어지지 않고 계속해서 연결되는 개념인 ISOWeek, 함수로는 DATEPART('isoweek', [Date]) 입니다. 이 개념은 아래의 스샷을 통해 보시면 이해가 훨씬 쉬울 것입니다

 

일반적인 Week는 주의 시작을 일요일로 잡고 토요일까지의 범위를 의미하며,

 ISOWeek는 주의 시작이 월요일이고 돌아오는 일요일까지의 한 주를 범위로 잡습니다

 

주의 시작의 크게 개의치 않으신다면, 위의 스샷 떠서 주신 이미지에서,

행 선반에 연도를 올리시고, 그 옆에다 주를 isoweek로 올려보세요. 그러면 아마 제기하신 문제가 어느 정도는 해결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대희님의 프로필

이대희

질문자

2022.01.10

주의 단위를 월-일로 변경 하고 싶은 니즈도 있었는데 해당 이슈도 해결이 되었네요ㅎㅎ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