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풀스택

  • 해결 여부

    미해결

next없이 react로 서버사이드 렌더링 질문

20.06.19 16:38 작성 조회수 359

0

안녕하세요 강사님. 현재 next없이 순수 react(cra)로 nodebird를 다시 만들어 보고있습니다. 현재 ssr부분에서 이해가 잘안되서 질문 남깁니다. 폴더 구조는 동일하게 back(express 사용), front로 분리 되어있습니다.

Q.  next (x), react로 서버사이드 렌더링을 적용할경우 back/index.js 에서 ssr을 설정해주는것 같은데 그러면, ssr적용은 백엔드 개발자가  작업하는 것 인가요?

답변 5

·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네 맞습니다~

0

동배님의 프로필

동배

질문자

2020.06.24

이때까지 바보짓 한거 같아서 마지막으로 질문드릴게요....

저는 이때까지 ssr처리하는걸 위 폴더구조라면 back폴더에서 api서버에서 같이 하는줄 알았는데 계속 생각해보니 front폴더에서 next처럼 express를 하나 더 만들어서 하는거군요?

그러면 back에서는 api전용 서버 express 1개, front에서는 ssr전용 서버 express 1개. 이렇게 총 2개의 서버를 사용하는 건가요?

0

front랑 back을 나누시면 front에서 ssr을 하시는 게 맞습니다. back밖에 없을 때(폴더가 하나일 때) back에서 ssr하시는겁니다.

0

동배님의 프로필

동배

질문자

2020.06.23

back

   package.json

front

   package.json

혹시 위 폴더구조처럼 했을때 backend에서 ssr 설정을 알려주실수 있으신가요?

제가 못찾아서 그런건지 모르겠는데 대부분이 cra내부에 server를 넣거나 위 처럼 분리를 해도 package.json을 root에서 하나로 통합을 해서 ssr을 하더라고여..

0

네 맞습니다. 백엔드 개발자가 작업해야 합니다. 단, 백엔드 개발자가 원치 않는 경우 front 폴더의 next 역할처럼 ssr을 해주는 서버를 작성해야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