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백엔드

  • 해결 여부

    미해결

컨트롤러 -> 핸들러 질문

21.12.18 09:25 작성 조회수 434

1

[질문 템플릿]
1. 강의 내용과 관련된 질문인가요? (예/아니오) 예
2. 인프런의 질문 게시판과 자주 하는 질문에 없는 내용인가요? (예/아니오) 예
3. 질문 잘하기 메뉴얼을 읽어보셨나요? (예/아니오) 예

[질문 내용]
강의에서는 핸들러 어댑터가 생기면서 컨트롤러의 개념 뿐만 아니라 어떤 것이든 해당하는 종류의 어댑터만 있다면 다 처리할 수 있다고 하셨는데요.
이 구조에서 컨트롤러 자리에 컨트롤러 역할을 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무언가가 올 이유가 있나요? 또 그런 예시가 있을까요?
컨트롤러가 굳이 핸들러라는 이름으로 바뀌어야 하는지 아직 잘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

OMG님의 프로필

OMG

2021.12.18

안녕하세요. 손지우님, 공식 서포터즈 OMG입니다.

본 강의의 제목처럼 V5방식은 어댑터 패턴을 도입함으로써 FrontController에서 supports를 호출함으로써 지정한 컨트롤러로 필터가 적용되어 어댑터만 바꾸면 V4로도 바꿀 수 있게 되었습니다.

(ControllerV3HandlerAdapter -> ControllerV4HandlerAdapter로 어댑터를 변경)

 

이전에는 아래와 같이 controllerMap의 value 타입이 ControllerV4로 고정되어 ControllerV3를 받을 수 없는 구조였습니다.

하지만 어댑터를 도입한 어댑터패턴을 적용, 어댑터만 교체하면 되는 구조로 바꿨고

(코드로 보면 handler의 타입이 모든 객체의 조상 타입인 Object로 지정함으로써 모든 객체 타입을 받을 수 있게 됨)

기존 단순 컨트롤러의 개념보다는 더 넓은 범위로서의 핸들러라는 이름을 지정하였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OMG님의 프로필

OMG

2021.12.18

정리하면, 기존의 컨트롤러에 한정된 교체 방식이 아닌 어댑터 패턴이 도입된 핸들러의 변경이 적용되어더 넓은 표현으로의 용어를 변경한 것으로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