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취업 · 이직

  • 해결 여부

    미해결

SM 업무에서의 이직 고민과 멘토링 관련 질의

21.12.04 19:16 작성 조회수 595

0

안녕하세요 정수님! 이전에 필요할 때 마다 조금씩 듣고, 나름의 성장을 하다가 이렇게 고민이 생겨 찾아오게 되었습니다.
 
저는 백엔드 측면으로 Java, Spring-boot, JPA, Redis, AWS 서비스들 등 사용을 통해 서비스 배포와 약간의 운영 경험을 했고, 이를 바탕으로 좋은 기업은 아니지만 대기업 계열사 SI/SM 회사에 취업하였습니다.
담당 업무는 SM 업무라서 유지 보수 측면이 강하고, 이슈도 간단한 요청사항이 대부분이라 개발하는 부분이 적으며 개발 역량을 키우기가 어렵습니다.
서비스를 배포하고 운영해본 경험을 통해 비 서비스 회사(네카라쿠배 등 스타트업을 포함한 서비스 성격을 띄는 회사) IT 직군에 대한 채용에 대해서는 어느정도 대비가 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서비스 회사에 지원함에 있어서는 아직 너무나도 부족하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대용량 트래픽 처리, 확장성을 가진 아키텍처 구성, TDD 등..)
 
다음과 같은 질문들이 있습니다.
 
- 우선, 수강평 작성 시 멘토링 이벤트는 더이상 진행하시지 않으시는건가요?! 신청하려고 보니 멘토링 정보에 정수님이 검색되지 않아서 여쭙습니다!
 
- sm 업무 경력을 어필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사이드 프로젝트를 통해 키워야하는데, 혼자서 규모있는 프로젝트를 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기획, 프론트엔드 구현, 서버비용 등..) 백엔드 개발로서 사이드 프로젝트를 하려면 어느 정도 규모와 기획을 잡아야 할까요..?
- 새로운 기술을 배우는 경우(도커, 쿠버, 카프카 등), 학습하는 방식에 대한 팁이 궁금합니다. 특히 쿠버네티스 같은 경우 규모가 있는 프로젝트에 적용해야 의미 있는 것으로 아는데, 개인적인 학습이나 사이드 프로젝트를 통해서 이를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조언을 구하고 싶습니다.
 
- 앞서 말씀드렸던 제가 부족하다고 느끼는 부분들은(대용량 트래픽 처리, 확장성을 가진 아키텍처 구성, TDD 등..) 서비스 회사에 속해 있지 않거나, 개인적으로 준비하는 경우에는 쉽게 겪을 수 없는 경험인 것 같다고 느낍니다. 이러한 경험과 역량들은 어떻게 쌓아야 할 지 조언을 구하고 싶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요즘 날씨가 추운데, 건강 조심하세요!

답변 2

·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

hash_t님의 프로필

hash_t

2021.12.06

굉장히 바쁘신 와중에도 이렇게 빨리 답변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

현실적이면서도 힘이 되는 조언 너무나 감사드립니다!

 

1

안녕하세요 :)

바로 답변드리겠습니다!
1. 아쉽지만 제가 육아를 하느라 멘토링을 제대로 해드릴 수 없는 상황이라 일시적으로 무료 멘토링 이벤트는 중지된 상태입니다ㅠ 추후에 일정에 여유가 조금 생기면 다시 재개할 예정이에요ㅎ 죄송합니다!

2. 백엔드 개발자의 프로젝트가 꼭 완성된 프로덕트일 필요는 없어요ㅎ 혼자 진행하신다면 API를 만드시는 것만으로도 충분하고, 프로덕트를 만들고 싶으시다면 토이 프로젝트를 함께 만들어갈 프론트엔드쪽 공부하시는 분을 찾으셔서 함께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ㅎ 프로젝트의 규모는 무의미하고, 작은 것 하나 만들더라도 얼마나 제대로 만들었는지, 그 과정에서 문제는 어떻게 해결했는지 보여줄 수 있는게 중요합니다 :)

3. 쿠버네티스는 저도 가볍게만 알고 있는 상태인데요, devOps나 인프라 엔지니어가 아니라면 쿠버네티스를 빠삭하게 알고 있을 필요는 없다고 생각해요ㅎ 물론 도커나 쿠버네티스를 기본으로 활용하는 팀이라면, 게다가 그걸 백엔드 개발자들이 직접 관리하는 팀이라면 도커나 쿠버네티스 지식이 플러스 점수를 받을 수 있을거라 생각해요-! 하지만 큰 회사나 업무 구분이 잘 된 팀에서는 도커나 쿠버네티스를 백엔드 개발자보다는 devOps쪽에서 전문적으로 다루시기 때문에 도커나 쿠버네티스 보다는 기본적인 백엔드 개발 능력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해요ㅎ 학습 방법은, 저라면 블로그 글 몇개 찾아보고, 이해가 안된다 싶으면 온라인 강의도 수강해보고, 작은 토이프로젝트 만들면서 공부해볼 것 같아요ㅎ

4. 말씀주신 부분중에 TDD는 NextStep의 TDD 과정을 수강하시면 빠삭하게 경험하실 수 있고, 나머지 부분들은 사실 실무에서 경험할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해요. 물론 토이프로젝트를 정말 잘 만들면 대용량트래픽 경험이 가능할 수 있겠지만, 현실적인 조언을 드리자면 해당 경험을 할 수 있는 회사 혹은 팀으로 가셔서 팀원들과 함께 경험하면서 배우는 것이 맞는 방향이라고 생각해요.

답변이 도움되셨을까요?ㅎ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