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백엔드

  • 해결 여부

    해결됨

QueryDSL 참고 자료 질문있습니다!

20.03.25 18:44 작성 조회수 126

0

안녕하세요 영한님.

QueryDSL이 공개된지는 꽤 오래 된 거 같은데

생각보다 관련 자료가 인터넷에 많이 없는 거 같더라구요!

영한님 강의가 아니였다면 QueryDSL을 익히기 끔찍했을거 같습니다...

QueryDSL을 공부하실 때 "공식문서"를 "제외"하고 참고하신 자료가 있으실까요..?!

제가 찾아본 바로는 국내 서적에서는 간단하게 소개하는 정도, 간단하게 적용한 예제 정도는 보았는데 그 이상을 다루는 거 같지는 않은데

QueryDSL을 공부하시거나 실무에 적용하실 때 참고하신 자료가 있다면 소개해주실수 있을까요?!?!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

안녕하세요. OMG님^^

저도 Querydsl은 자료가 없어서 대부분 공식 문서로만 공부했습니다.

Querydsl은 사실 JPA와 JPQL만 잘 알고 있으면, 그 JPQL을 자바 코드로만 만들어주는 기능이기 때문에, 이해하기가 어렵지 않았습니다.

JPQL의 다양한 기능들이 Querydsl에서도 정말 잘 동작하는지 코드로 하나하나 검증해보고, 실무에서 사용해도 충분히 좋겠다는 확신이 들어서 사용했고, 나머지는 실무에서 부딪히면서 노하우를 쌓았습니다.

스프링 프레임워크나 JPA 같은 기반 기술들은 원리를 이해하고, 깊이있게 파는 것이 중요한데, Querydsl은 활용 기술이기 때문에, 사용법만 익히면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제 강의에서 설명드린 내용을 가지고 필요할 때 메뉴얼을 찾아보는 정도면 충분히 실무에서 잘 해쳐나갈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