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백엔드

  • 해결 여부

    미해결

안녕하세요 영한님 @Transactional 및 open에 관하여 질문이 있습니다.

21.08.17 02:45 작성 조회수 545

0

안녕하세요 영한님!

강의 내용을 코틀린 기반으로 작성해보고 있는데요! 

조금 다른 부분들이 있긴 하지만 여러 리서치를 해보며 정상 동작하는 것들을 확인했는데

굉장히 특이한 문제를 만나서 조언을 구하고자 질문 드립니다.

MemberService의 MemberRepository를 SpringConfig에서 의존성 주입을 해준 뒤 

실제 메서드에서 해당 repository를 호출해보니 repository가 null이어서 접근할 수 없다는 메시지와 함께 에러가 발생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조금 조사해 본 결과 @Transactional를 추가하게 되면 구성된 의존성에 접근이 되지 않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 생성자에서 받아온 의존성을 open 제한자로 변경하여 받아오면 접근이 되는 기묘한 현상이 발생하더군요!

관련해서 해결책을 찾은 경로는 여기였습니다.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41298289/spring-boot-autowired-with-kotlin-in-service-is-always-null 

혹시 강의 내용과는 조금 차이가 있지만 왜 이런 현상이 발생하는지 알 수 있을까요?

강의 너무 잘 듣고 있습니다. 항상 감사합니다!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

codesweaver님의 프로필

codesweaver

2021.08.17

안녕하세요, Yongjae Kim 님. 공식 서포터즈 codesweaver 입니다.
.

전제. 코틀린의 모든 클래스와 메서드는 기본적으로 final이다.

가정. @Transactional이 붙은 객체를 스프링 빈 등록시 상속 혹은 오버라이딩이 필요하다.

=> [Spring] @Transactional 사용시 주의해야할 점 :: 개발자로 홀로 서기 (tistory.com)

=> 'Spring @Transactional 기능제공 방식'을 보면 스프링부트는 기본적으로 CGLIB을 통한 바이트코드 생성을 기본동작으로 함. 즉 이 과정에서 원본 객체를 상속 또는 오버라이딩 하며 조작하는 부분이 있다.

=> 그렇다면 클래스와 메서드가 final이면 바이트코드를 생성할 수 없다.

=> 그렇다면 의존성을 주입할 수 없고 NullPointerException이 발생한다.

.

위는, 제가 전제한것과 가정한 내용을 나열한 것입니다. 스프링의 @Transactional 작동방식에 대한 디테일한 내용은 검색을 통해 찾으실 수 있을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강의와 관련된 내용을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