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모바일 앱 개발

  • 해결 여부

    미해결

Cloud Firestore 위치 선택

20.01.31 21:48 작성 조회수 4.81k

0

Cloud Firestore 를 만들 때 나라 위치 선택이 나오잖아요?

강의에서는 nam5 (us-central) 로 하던데 한국은 asia-northeast2 라고 하셔서요.

제가 만들 앱은 국내 타깃인데, asia-northeast2  로 해야 하나요?

근데 asia-northeast2  로 선택하면 "아직 이 위치에는 함수를 배포할 수 없습니다. 함수와 Cloud Firestore가 다른 위치에 있다면 지연 시간 및 청구 비용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로 뜨더라고요.

그래서 제 질문은

1. 저 말이 무슨 말인지 궁금합니다.

2. nam5 (us-central) 를 선택했을 때와 asia-northeast2  를 선택했을 때의 속도 차이가 많이 있을까요? 뭐를 추천하시나요?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4

1. 파이어베이스 Function(함수) 이라는 서비스를 사용할 수 없다는 얘기입니다. 지역마다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 제약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확인이 필요한 거고요. 가격 또한 다릅니다. 실제로 서비스 하신다면 유료 과금이 될 만한 시점에서 종량제를 선택해야 할 것이고요. 이 때 지역을 중간에 변경할 수 없고 지역마다 가격이 다르니 확인 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2. asia-northeast2 는 일본 지역이고, 혹시 최근 한국 서버가 추가되어서 asia-northeast3가 있다면 이걸 선택하는 것이 가장 빠를 겁니다. 약 2년전에 아마존의 AWS에서 일본과 미국 지역 지연시간 테스트 했을 때 심사면 10배 이상 차이가 나긴 했습니다. 그래봐야 20ms, 200ms 정도라서 1초 미만이긴 합니다. 지연시간에 민감한 서비스라면 가까운 지역이 좋긴 하겠지요.

저라면 DB만 사용한다면 글로벌 서비스면 nam5, 한국이면 northeast3 또는 2로 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