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프로그래밍 언어

  • 해결 여부

    미해결

5.9 난수 만들기 rand() 와 srand()

21.04.16 23:38 작성 조회수 149

0

난수를 만드는 과정에서

#include<iostream>

#include<ctime>

#include<cstdlib>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srand(time(NULL));

       int a= rand() + 10;

       cout << a;

}

이렇다면 a는 0~10까지의 난수를 생성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srand(time(NULL)); 와 #include<ctime>이 없더라도, 0~10까지의 난수가 생성되는 것 아닌가요..?

만약 맞다면,  srand(time(NULL)); 의 사용 이유가 궁금합니다.

답변 2

·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

안소님의 프로필

안소

2021.04.17

안녕하세요 :)

함수들은 입력된 파라미터에 따라 늘 출력값이 같은, 수학으로 따지면 일차원 함수 같다고 생각하시면 되요!  y = f(x) 라는 일차원 함수가 있다고 할 때, x 를 입력하면 언제나 y 라는 고정적인 결과가 나오듯이 랜덤값을 도출하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랜덤한 값들을 만드는데에 쓰이는 "시드"값(입력)이 동일하면 그로 만들어지는 랜덤값(출력)도 늘 동일해요.

사실 이러면 진정한 랜덤값은 아니죠. 시드값만 알면 어떤 값들이 도출 될지 알게될 수도 있구요! 시드 값이 동일하면 프로그램 실행 할 때마다 랜덤값들이 항상 똑같을 것입니다.

그래서 시드값을 "현재 시간"으로 해주는 것입니다. 현재 시간은 매순간 매초 바뀌죠! 시드가 매 순간 바뀌니 고정된 결과(랜덤값)이 도출되지 않게 됩니다. srand(time(NULL)); 은 현재시간을 시드로 넣어주는 문장입니다. 그럼 프로그램 실행할 때마다 랜덤값들도 다르게 나오겠죠. 다른 시간에 실행햇으니까요!

말씀하신 것처럼 srand(time(NULL)); 와 #include<ctime> 이 없어도 랜덤한 값들을 도출할 수 있겠지만 아마 장주명님께서 설명해주신것 처럼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마다 "늘 같은, 고정된 랜덤한 값"들을 도출하게 될 거에요. 

0

장주명님의 프로필

장주명

2021.04.17

srand는 난수의 시드를 주어서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마다 다른 난수값이 출력하게 해줍니다.

이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rand()를 이용해서 난수를 출력한다 해도 다음에 프로그램을 다시 실행하면 같은 난수값이 출력이 되어 이는 진짜 난수라고 할 수 없습니다.

예 프로그램 1 난수값 : 20117 

프로그램을 다시 실행했을때의 난수값 : 20117

이를 방지하기 위한것이 srand()를 이용한 난수에 시간값 시드를 넣어서 다음에 프로그램을 실행했을때 같은 난수값이 나오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