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프로그래밍 언어

  • 해결 여부

    해결됨

함수

21.03.23 16:03 작성 조회수 104

1

int dosomting(int x)
{
    return ++x;
}

int dosomting1(int x)
{
    cout << ++x << endl;
}

int main()
{
    int x = 4;
    cout << dosomting(x) << endl; //5
    dosomting1(x); //5
    cout << x << endl; //4
}

함수에 매개변수를 넣게 되면 변수가 복사가 되어서 값을 바꾸어도 본래의 값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출력시켰을 때가 조금 헷갈립니다.

출력을 하게 되었을 때는 값이 바뀌어서 나왔습니다. main의 x와 다른것인것인 return값이 나오는 것같은데 main의 x와는 관련이 없는것인가요?

dosomting과 dosomting1이 작동하는 방식이 같은 것인가요?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3

안소님의 프로필

안소

2021.03.24

네 main 의 x 와 관련이 없습니다. main의 x 의 값을 doSomething 의 매개변수 x 가 "단순 복사"해간 것 뿐입니다. 

cout << dosomting(x) << endl;  는 main 의 x 에 들어있는 값이 dosomething 의 매개변수인 x 에 복사된 후 이 dosomething 의 리턴 결과가 출력된 것입니다. (++x 는 main의 x을 ++ 한게 아니라 main의 x 값을 복사 받은 dosomething 의 매개변수 x 를 ++ 연산 한 것입니다. 이름이 같을 뿐 완전히 다른 존재입니다. x = x 이런 복사가 일어난 것 뿐이에요. 두  x 는 이름만 같을뿐 다른 존재구요. 동명이인일 뿐입니다.)   

dosomting1(x); 는 함수 내부에서 cout << ++x << endl; 을 출력하는데, 마찬가지로 이 x 도 dosomething1 함수의 매개변수 x 이지 main 의 x 가 아닙니다. 위와 같은 이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