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백엔드

  • 해결 여부

    미해결

컬렉션 연관관계 페이징

24.05.13 23:32 작성 조회수 69

0

[질문 템플릿]
1. 강의 내용과 관련된 질문인가요? 예
2. 인프런의 질문 게시판과 자주 하는 질문에 없는 내용인가요? 예
3. 질문 잘하기 메뉴얼을 읽어보셨나요? 예

[질문 내용]

안녕하세요. 페이징 처리에 대해서 질문이 있습니다.

 

엔티티로 조회를 하든지 DTO로 조회를 하든지 둘 다 컬렉션은 페이징 처리할 때 조회할 수 없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만약, 해당 컬렉션이 리스트 조회 조건에 포함되어 있다면 어떻게 처리하면 좋을까요?

 

@Entity
@Getter @Setter
@NoArgsConstructor(access = AccessLevel.PROTECTED)
@ToString(of = {"id", "name"})
public class Team {

    @Id @GeneratedValue
    @Column(name = "team_id")
    private Long id;
    private String name;

    @OneToMany(mappedBy = "team")
    private List<Member> members = new ArrayList<>();

    @OneToMany(mappedBy = "team")
    private List<Skill> skills = new ArrayList<>();

    public Team(String name) {
        this.name = name;
    }
}

 

예를 들어서 위와 같이 Team 엔티티가 있고, OneToMany 컬렉션으로 member와 skill 엔티티를 가지고 있습니다.

Team 엔티티를 페이징 처리해야 하는데, 검색 조건에 skill=[스킬1, 스킬2] , member=[멤버1, 멤버2] 가 있다고 하면 페이징처리할 때부터 where조건에 저 컬렉션을 넣어줘야 할 것 같은데, 페이징할 때는 컬렉션을 같이 조회하면 안된다고 알고 있어서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고민입니다.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인프런 AI 인턴님의 프로필

인프런 AI 인턴

2024.05.13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고래밥님의 질문에 대한 답변으로, 컬렉션과 관련한 페이징 처리 방법에 대해 언급된 내용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특히, “실전! 스프링 데이터 JPA” 강의에서 다루어진 페이징 질문과 비슷한 상황에서 컬렉션을 페이징 처리하는 방법이 구체적인 예시와 함께 설명되어 있습니다.

이 내용에서는 스프링 데이터 JPA를 사용하여 컬렉션 페이징 처리 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와 그에 대한 해결 방법으로 EntityGraph를 활용하는 방법과 페치 조인을 사용하는 경우 주의점, 그리고 페이징 처리 시 countQuery를 별도로 지정해주는 방식 등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특정 컬렉션을 where 조건에 포함시키려 할 때, @EntityGraph로 연관된 엔티티를 EAGER 로딩 하거나, JPAQueryFactory를 통한 Querydsl을 사용하여 컬렉션에 대한 조건을 추가하고 페이징 처리를 할 수 있는 방법이 제안되어 있습니다.

또한 DTO안에 컬렉션이 있는 경우에 대한 질문을 참고하시면, DTO를 활용할 때 컬렉션 처리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방법도 얻을 수 있습니다.

각각의 상황에서 페이징을 어떻게 적용해야 할지 고민이신 경우, 이러한 답변들을 참고하시어 컬렉션을 포함한 페이징 처리 전략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

고래밥님의 프로필

고래밥

2024.05.13

컬렉션에 검색조건이 포함되어 페이징 쿼리에 컬렉션이 포함되어야 할 것 같은데, 강의 내용에는 이에 대한 설명이 없는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