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백엔드

  • 해결 여부

    미해결

isInstanceOf

24.04.17 22:28 작성 조회수 70

0

질문 시에는 위 내용은 삭제하고 다음 내용을 남겨주세요.
=========================================
[질문 템플릿]
1. 강의 내용과 관련된 질문인가요? (예/아니오)
2. 인프런의 질문 게시판과 자주 하는 질문에 없는 내용인가요? (예/아니오)
3. 질문 잘하기 메뉴얼을 읽어보셨나요? (예/아니오)

[질문 내용]

assertThat(memberRepository).isInstanceOf(MemberRepository.class);

"인터페이스가 구현 클래스의 인스턴스면 성공" 인데 이게 무슨 말인지 잘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

인프런 AI 인턴님의 프로필

인프런 AI 인턴

2024.04.17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질문하신 assertThat(memberRepository).isInstanceOf(MemberRepository.class)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assertThat(memberRepository).isInstanceOf(MemberRepository.class)memberRepository 객체가 MemberRepository 인터페이스의 구현체(인스턴스)라는 것을 검증하는 코드입니다. “인터페이스가 구현 클래스의 인스턴스”라는 표현보다는 “인스턴스가 해당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고 있느냐”로 이해하는 것이 정확합니다.

Java에서 하나의 클래스는 여러 인터페이스를 구현(implement)할 수 있으며, 이때 해당 클래스의 인스턴스는 이러한 인터페이스의 타입으로도 취급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memberRepositoryMemberRepository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어떤 클래스의 인스턴스이면, 위의 검증 코드는 성공적으로 통과합니다.

소개드릴 관련 링크는 아래와 같습니다.

  • “getBean 메소드와 인스턴스 관련 질문” ㅡ 이 글에서는 getBean 메소드의 반환값과 클래스 인스턴스 검증에 대한 설명이 있습니다. assertThat(memberRepository).isInstanceOf(MemberRepository.class);에 대한 이해가 더욱 깊어질 것입니다.

  • “isinstanceof 관련”isInstanceOf에 대한 설명뿐만 아니라 Java에서의 인스턴스와 타입 검증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검증 과정은 특히 스프링 프레임워크를 사용하여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을 할 때, 의도한 대로 인터페이스와 클래스가 정확히 구현되었는지 확인하는 데 유용합니다.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