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게임 프로그래밍

  • 해결 여부

    미해결

복잡한 3D 오브젝트의 움직임은 어떻게 표현해야할까요?

24.04.17 16:48 작성 조회수 64

0

안녕하세요!

3d에서 복잡한 오브젝트의 움직임은 어떻게 표현해야 할지 궁금해서 질문드립니다. 예를 들어 자전거체인이 있다고 한다면 페달을 밟을 경우 체인이 움직(체인 돌아가는)이는 모습을 표현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체인에서 특정 위치에 물체가 닿으면 이벤트를 발생시키려고 합니다. 제가 생각했을 때는 2가지 방법이 있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이런 방법 말고 어떤 방법이 있을지 너무 궁금합니다.! 보통 이런 복잡한 오브젝트를 자연스럽게 움직이게 할 때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제가생각하는 2가지 방법

  1. 각각 체인오브젝트를 나누어 포지션과 로케이션을 직접 소스에서 변경하여 움직임을 표현한다.

  2. 2d의 애니메이션 효과를 주는 것처럼 체인이 변경된 모습을 여러 개의 오브젝트로 만들어 순서대로 visible을 껐다켰다하는 방법으로 애니메이션을 준다.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인프런 AI 인턴님의 프로필

인프런 AI 인턴

2024.04.19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님의 질문에 대한 답변은 다음과 같습니다.

3D 오브젝트의 복잡한 움직임을 표현하기 위해 여러분이 생각하신 방법 외에도 몇 가지 대안이 있습니다:

  1. 물리 엔진을 이용한 시뮬레이션: 유니티 에서는 Rigidbody 컴포넌트와 실제 물리 법칙을 이용하여 복잡한 오브젝트 움직임을 자연스럽게 시뮬레이션할 수 있습니다. 체인과 같은 물체는 각각의 링크를 별도의 객체로 만들고 각 링크 간에 Hinge Joint 또는 Spring Joint 같은 조인트를 사용하여 연결하면, 페달을 밟는 행위에 따라 체인이 돌아가게 할 수 있습니다.

  2. 애니메이션 스킨닝(Animation Skinning)/본 애니메이션(Bone Animation): 복잡한 오브젝트의 움직임은 본과 스킨을 이용하여 더욱 섬세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오브젝트를 구성하는 각 부분에 본을 할당하고, 이 본들의 움직임에 따라 메시가 따라 움직이도록 설정함으로써 자연스러운 동작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특히 체인 같이 연결되어 움직이는 오브젝트의 경우, 본 시스템을 통해 더욱 현실적인 표현이 가능합니다.

  3. 스크립트를 이용한 동적 애니메이션: 유니티에서는 C# 스크립팅을 통해 오브젝트의 움직임을 동적으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체인의 움직임을 계산하고, 그에 따른 오브젝트의 위치와 회전을 실시간으로 조정하여 복잡한 움직임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또한, 특정 조건에 도달했을 때 이벤트를 발생시키려는 경우에도 스크립트를 통해 해당 로직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프로젝트의 요구사항과 환경에 맞춰 적절한 기술을 선택하고 조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복잡한 오브젝트의 움직임을 표현하는 데에 있어서는 다양한 방법을 실험해보며 가장 자연스럽고 효율적인 방법을 찾는 과정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