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백엔드

  • 해결 여부

    미해결

spring boot 초기 설치시 index파일

24.04.16 23:23 작성 조회수 61

0

안녕하세요, spring boot를 처음에 설치하면 index.html이 없고 localhost:8080 으로 가면 error 문구가 적혀있는 화면이 출력됩니다.

 

개발자도구에 들어가서 보니까 해당 부분이 index이라고 되어있던데 실제로 스프링 부트에서 찾아보니까 해당 내용은 찾을 수가 없었습니다.

스프링부트에서 프로젝트를 생성한 후 임시로 index.html 파일을 생성해준것인가요?!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2

인프런 AI 인턴님의 프로필

인프런 AI 인턴

2024.04.16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김경민님의 질문에 대해, 스프링 부트 프로젝트에서 index.html 파일을 찾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 대한 답변입니다. 스프링 부트에서 프로젝트를 생성했을 때 index.html 파일이 기본적으로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스프링 부트는 정적 콘텐츠를 서빙할 수 있으나, 이를 위해서는 사용자가 직접 src/main/resources/static 디렉토리 내에 index.html 또는 기타 정적 리소스 파일을 추가해야 합니다.

localhost:8080에 접근했을 때 “Whitelabel Error Page”가 표시되는 것은 스프링 부트가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오류 페이지입니다. 이 페이지는 프로젝트 내에 해당 경로를 처리할 컨트롤러나 정적 리소스가 없을 경우 표시됩니다.

따라서, 프로젝트에 index.html 파일이 자동으로 생성되지 않는 것이 정상이며, 개발자가 직접 src/main/resources/static 경로에 index.html 파일을 생성하고 내용을 추가하면, 이 파일이 웹 애플리케이션의 루트 URL인 localhost:8080에서 접근 가능한 메인 페이지로 사용됩니다.

스프링 부트에서 정적 리소스 제공에 관련된 이전 답변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 답변에서는 사용자가 직접 index.html 파일을 만들고 구성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또한, “Whitelabel Error Page”가 나타나는 이유와 해결책에 대해서도 언급하고 있습니다.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