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백엔드

  • 해결 여부

    해결됨

NoUniqueBeanDefinitionException 오류

24.04.16 20:55 작성 조회수 162

2

학습하는 분들께 도움이 되고, 더 좋은 답변을 드릴 수 있도록 질문전에 다음을 꼭 확인해주세요.

1. 강의 내용과 관련된 질문을 남겨주세요.
2. 인프런의 질문 게시판과 자주 하는 질문(링크)을 먼저 확인해주세요.
(자주 하는 질문 링크: https://bit.ly/3fX6ygx)
3. 질문 잘하기 메뉴얼(링크)을 먼저 읽어주세요.
(질문 잘하기 메뉴얼 링크: https://bit.ly/2UfeqCG)

질문 시에는 위 내용은 삭제하고 다음 내용을 남겨주세요.
=========================================
[질문 템플릿]
1. 강의 내용과 관련된 질문인가요? (예/아니오)


2. 인프런의 질문 게시판과 자주 하는 질문에 없는 내용인가요? (예/아니오)


3. 질문 잘하기 메뉴얼을 읽어보셨나요? (예/아니오)



[질문 내용]
안녕하세요! 현재 기본편 Sec 7에 옵션처리 쪽을 듣고 있습니다. 2분 쯤 중에 오류가 나서 같이 라이브 코딩을 하면서 오류를 고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영한님께서 오류를 고쳤지만 저는 자바 `CoreApplicationTest`에서 오류가 납니다. 오류의 내용은 IllegalStateException, UnsatisfiedDependencyException, NoUniqueBeanDefinitionException 세가지 오류가 납니다.
NoUniqueBeanDefinitionException는 이름이 같은 Bean이 있는거 같아서 열심히 @Component 가 붙은 클래스들을 살펴보았습니다. 하지만 제가 봤을때는 중복된 Bean이 보이지 않았습니다. 오류의 내용 중에 memberServiceImpl에서 같은 빈이 두개가 발견되었다고 하던군요. 아마 제가 찾지 못하는 거 같은데 혼자서 오류를 찾을려고 잘 보이지도 않고 막막해서 질문 드립니다. 다음은 압축한 코드입니다.

https://drive.google.com/file/d/1nie2IVX8eCfmNC4PmjTr9uMowFjMoEpm/view?usp=sharing

답변 3

·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OMG님의 프로필

OMG

2024.04.16

안녕하세요. 한상희님, 공식 서포터즈 OMG입니다.

스프링부트 3.2버전 관련 이슈로 예상됩니다.

다음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

https://docs.google.com/document/d/1j0jcJ9EoXMGzwAA2H0b9TOvRtpwlxI5Dtn3sRtuXQas/edit#heading=h.b1yk4ued1pxo

감사합니다.

한상희님의 프로필

한상희

질문자

2024.04.17

감사합니다! 해결했습니다!!

참고로 해결 방안3(권장)을 참고했습니다!

 

0

인프런 AI 인턴님의 프로필

인프런 AI 인턴

2024.04.16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한상희님, NoUniqueBeanDefinitionException 오류에 대해 질문해 주셨군요. 이 오류는 스프링 컨테이너가 특정 타입을 주입하려 할 때 해당 타입의 빈이 두 개 이상 존재하여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질문하신 내용에서는 memberServiceImpl 관련하여 동일 타입의 빈이 두 개 발견되었다고 하셨네요.

다른 학습자분들의 유사한 질문에 대한 답변을 참고하시면 비슷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NoUniqueBeanDefinitionException 관련 문제 해결 방법과 관련된 링크를 안내드리겠습니다:

이 게시글에서도 NoUniqueBeanDefinitionException 오류에 직면한 다른 학습자가 비슷한 상황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문제의 핵심은 스프링이 자동으로 빈을 검색하고 등록하는 과정에서, 예상치 못하게 같은 타입의 빈이 두 개 이상 등록되어 발생한 것일 수 있습니다. 해결 방법으로는 @Qualifier 어노테이션을 사용하여 명시적으로 사용할 빈을 지정하거나, 하나의 빈에 @Primary를 설정하여 우선순위를 부여하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만약 링크 내용이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 더 구체적인 코드 분석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코드를 상세히 검토하고 오류 메시지를 정확히 확인하여, 어떤 빈들이 충돌을 일으키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

0

한상희님의 프로필

한상희

질문자

2024.04.16

참고로 AutoAppConfig에 있는 @Bean(name = "memoryMemberRepository")는 주석 처리를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