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백엔드

  • 해결 여부

    미해결

Bean Validation

24.03.28 20:45 작성 24.03.28 20:47 수정 조회수 64

0

[질문 템플릿]
1. 강의 내용과 관련된 질문인가요? (예/아니오) 예
2. 인프런의 질문 게시판과 자주 하는 질문에 없는 내용인가요? (예/아니오) 예
3. 질문 잘하기 메뉴얼을 읽어보셨나요? (예/아니오) 예

[질문 내용]
Bean Validation는 두 가지 경우가 있다하였습니다. 1. @ModelAttribute 2. HttpMessageConverter를 이용하는경우

이 두 경우에 대해서 속성 타입이 일치하지 않아 바인딩이 실패하는 경우

1의 경우 해당 필드에 대해서 Bean Validation이 적용되지 않고 나머지 필드들은 정상 적용되어 나머지 필드들은 정상 바인딩 되고, Validator를 사용할 수 있다하였습니다.

2의 경우 컨트롤러가 호출되지않고, Validator가 적용되지 않는다하였습니다.

그렇다면 1의 경우 해당 필드(즉, 속성이 불일치하여 바인딩 되지 않는 필드)의 경우 Bean Validation 뿐만 아니라 Validator도 적용되지 않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typeMismatch의 경우는 어디에 속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또한, Bean Validation의 경우 글로벌 Validator가 적용되어 있어, @Valid, @Validated만 적용하면, 검증 오류가 발생하였을 때, FieldError, ObJectError를 생성해서 BindingResult에 담아주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Bean Validation의 경우 꼭 코드에 명시적으로 BindingResult를 써야하는지 궁금합니다.

제 생각은 굳이 쓰지 않더라도 즉, BindingResult를 명시하지 않더라도 Bean Validation에서 @Validated가 적용되었을 때, 검증 오류가 발생한다면 메세지 소스를 만들어 해당 메시지를 클라이언트에 전송하면 되는 것 아닌가 생각이듭니다. (CSR 방식입니다.) 

 

이외에 혹시 추가적으로 알고있으면 좋은 정보들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인프런 AI 인턴님의 프로필

인프런 AI 인턴

2024.03.28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박주형님의 질문에 대한 정확한 해답을 제공하기 위하여, 유사한 질문과 그에 대한 답변을 참고하였습니다. 질문에서 언급된 Bean Validation, 바인딩 실패 시의 처리, @ValidatedBindingResult의 사용법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신 것으로 이해되었습니다.

먼저, Bean Validation과 Validator 적용에 대해 궁금해하신 부분에 대해서는, 서버에서는 오류 코드와 기본 메시지를 보내고, 실제 오류 메시지를 처리해주는 부분은 타임리프에서 해주는 것입니다. 이에 따른 자세한 안내는 여기에서 제공되는 답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타임리프가 오류 코드를 기반으로 메시지소스를 찾아서 처리해주는 것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바인딩 실패 시의 처리, 특히 typeMismatch 오류의 경우, 스프링에서 자동으로 처리해줍니다. 오류 메시지는 백엔드단에서 클라이언트까지 전달될 때, 예를 들어 타임리프 같은 템플릿 엔진을 사용하여 국제화(i18n) 메시지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스프링에서는 이러한 오류를 관리하기 위해 다양한 메커니즘을 제공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Bean Validation 오류 메시지 다루기에 관련된 질문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여기서는 다국어 지원 및 메시지 파일(errors.properties)을 통한 오류 메시지 처리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그리고, @Valid@Validated 애노테이션이 적용되었을 때 검증 오류가 발생하면, BindingResult 객체를 통해 오류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BindingResult는 컨트롤러에서 유효성 검증 후의 오류 정보를 담기 위한 객체로, 검증 오류 발생 시 클라이언트로 어떤 형태로든 오류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서는 이를 명시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질문자님이 말씀하신 바와 같이, BindingResult를 사용하지 않고도 검증 오류 메시지를 처리할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명시적으로 BindingResult 또는 유사한 메커니즘을 사용하는 것이 더 명확한 오류 처리와 클라이언트에 대한 메시지 제공 측면에서 권장됩니다.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