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모빌리티

  • 해결 여부

    미해결

CAN BUS Dorminant (0) 이 하드웨어적으로 우선순위인 이유

24.03.28 13:10 작성 조회수 100

0

강의 : 메세지의 우선순위 & Bus Load

시간 : 9:30

질문 : A 제어기가 Dorminant(0) 신호를 출력하면 CAN BUS상 B,C 제어기에서 이미 CAN BUS에 Dorminant(0)신호를 출력돼고있음을 어떻게 인지하는 건가요? 하드웨어적으로 라는 말씀이 이해가 안됩니다.

 

한 줄 통신을 하는 CAN통신의 경우 Dorminant(0)가 접지에 해당하기 때문에 타 제어기에서 1신호를 출력 하더라도 0이 BUS에 출력되는건 이해하고 있습니다만 두줄통신의 경우 어떻게 0이 출력되고 있음을 인지하죠?

답변 2

·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안녕하세요.

캔 버스상의 전압 레벨은 어떤 제어기가 됐든 하나의 제어기라도 Dorminant(0) 신호를 출력하면,

버스 전체의 전압 레벨이 Dorminant 상태가 되도록 동작하는데요.

하드웨어적으로 그렇게 동작하도록 만들어져 있어서 SW 적으로 관여할 부분이 없다는 의미였고.

회로 구성이 어떻게 돼있길래. 어떤 원리로 그것이 가능한지 까지는..

죄송하지만 저도 잘 모르겠는 부분입니다..

알아보고 알게 되면 다시 답변 드리겠습니다!

0

인프런 AI 인턴님의 프로필

인프런 AI 인턴

2024.03.3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제공해 주신 정보 내에서 CAN 통신에 대한 설명이나 자세한 기술적 내용은 찾을 수 없습니다. CAN 통신의 기본 원리와 관련하여 답변드리자면, CAN 통신은 멀티마스터 시스템으로 설계되어 있으며, 이는 모든 노드가 네트워크상에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지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CAN 버스 상에서는 Dominant(0) 및 Recessive(1)의 두 가지 상태로 통신이 이루어집니다.

Dominant 상태(0)는 전기적으로 더 강한 신호를 의미하며, 두 신호가 동시에 버스에 나타날 경우, Dominant 신호가 우선권을 가지게 되어 최종적으로 버스 상의 신호로 인식됩니다. 이는 CAN 통신에서 비동기 시리얼 통신 방식 중 하나인 NRZ(Non-Return to Zero)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러한 방식은 충돌 감지 및 우선 순위 결정 메커니즘을 가능하게 합니다.

특히, CAN 네트워크에서 메시지 충돌이 감지되면, 낮은 우선 순위의 메시지는 자동으로 전송을 중단하고, 높은 우선 순위의 메시지가 통과될 수 있도록 합니다. 이것이 하드웨어적으로 처리되는 방식이며, CAN 통신의 비파괴적인 우선 순위 부여 방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질문하신 “두 줄 통신의 경우”에 대해선 좀 더 구체적인 정보가 필요하나, 일반적으로 CAN 통신에서는 이중선(Differential Signal)을 사용하여 노이즈에 대한 강한 내성을 보이며, 이는 두 선 사이의 전압 차이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함으로써 실현됩니다.

더 구체적인 기술적 해석이나 더 자세한 설명이 필요하시다면 관련 전문 서적이나 기술 문서를 참고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