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프로그래밍 언어

  • 해결 여부

    미해결

class Derived : private Base일 경우질문

24.03.26 16:10 작성 조회수 80

1

class Derived : private Base
{
public:
    Derived()
    {
        // private Base
        Base::m_public;    // 손자 클래스에서 사용 불가
        Base::m_protected; // 손자 클래스에서 사용 불가
        // x
        Base::m_private; // 사용 불가
       }
};

안녕하세요. 항상 고생 많으십니다.

해당 코드에서

class Derived : private Base

가 되면. class Derived 내에서,

Base::m_private는 당연히 접근이 불가능한 것은 맞는데 나머지

Base::m_public;
Base::m_protected; 

에 대해서는 Derived내에서 접근이 가능한가요?

손자 클래스에서는 접근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말씀 해주셔서 이해 했는데, 자식 클래스에서는 접근 여부가 어떻게 될까요?

답변 2

·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2

Soobak님의 프로필

Soobak

2024.03.26

안녕하세요, 질문&답변 도우미 Soobak 입니다.

 

Derived 클래스에서 첨부해주신 코드의, Base::m_public; Base::m_protected;Derived 클래스에서 접근이 가능합니다.

상속에 있어서 접근 지정자는 더 엄격한 쪽을 따라가게 되며,
private Base 를 상속 받아서 각각의 멤버 변수가 private 접근으로 지정되었더라도 private 멤버 변수는 같은 클래스 안에서 접근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wlsdud2933님의 프로필

wlsdud2933

질문자

2024.03.27

감사합니다.

0

인프런 AI 인턴님의 프로필

인프런 AI 인턴

2024.03.26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wlsdud2933님의 질문에 대해 제가 찾은 정보를 바탕으로 답변 드립니다.

C++에서 클래스의 상속 관계에서 접근 제어 지정자가 어떻게 작동하는지에 대한 궁금증을 가지셨군요. 특히, private 상속 시 Derived 클래스에서 Base 클래스의 멤버에 대한 접근 권한이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 문의하셨습니다.

여기에 대한 답변은 다음과 같습니다:

  • public 상속의 경우, 기본 클래스의 publicprotected 멤버는 파생 클래스에서도 동일하게 접근이 가능합니다.
  • protected 상속의 경우, 기본 클래스의 publicprotected 멤버들은 파생 클래스에서 protected로 접근됩니다.
  • private 상속시, 기본 클래스의 publicprotected 멤버들은 파생 클래스에서 private으로 취급됩니다.

질문하신 사항과 밀접하게 연관된 질문으로 “상속 질문 있습니다”에서 홍정모 강사님이 답변해주신 내용이 있습니다. 이 질문에서는 상속받은 클래스 옆에 기본 클래스의 접근 지정자를 쓰지 않았을 때 어떻게 되는지에 대한 문의가 있었는데, 이 내용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Derived 클래스에서 Base 클래스의 m_public, m_protected에 대한 접근은 가능합니다. 하지만, private으로 상속될 경우, Derived 클래스는 Base에 있는 항목들을 마치 자신의 private 항목처럼 다루게 되어 외부에서는 접근이 불가능합니다. 즉, Derived 클래스 내부에서는 Basem_publicm_protected에 접근할 수 있지만, Derived를 상속하는 다른 클래스(손자 클래스)에서는 접근할 수 없습니다.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