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백엔드

  • 해결 여부

    해결됨

Validator의 supports 질문 있습니다.

24.03.24 21:01 작성 조회수 69

0

학습하는 분들께 도움이 되고, 더 좋은 답변을 드릴 수 있도록 질문전에 다음을 꼭 확인해주세요.

1. 강의 내용과 관련된 질문을 남겨주세요.
2. 인프런의 질문 게시판과 자주 하는 질문(링크)을 먼저 확인해주세요.
(자주 하는 질문 링크: https://bit.ly/3fX6ygx)
3. 질문 잘하기 메뉴얼(링크)을 먼저 읽어주세요.
(질문 잘하기 메뉴얼 링크: https://bit.ly/2UfeqCG)

질문 시에는 위 내용은 삭제하고 다음 내용을 남겨주세요.
=========================================
[질문 템플릿]
1. 강의 내용과 관련된 질문인가요? (예/아니오)
2. 인프런의 질문 게시판과 자주 하는 질문에 없는 내용인가요? (예/아니오)
3. 질문 잘하기 메뉴얼을 읽어보셨나요? (예/아니오)

[질문 내용]
supports에서 주석 처리된

Item.class.isAssignableFrom(aClass.getClass());

로 실행해보니

 

Validator를 추가하는 부분에서 에러가 발생했습니다.

 

그래서 return aClass.isAssignableFrom(Item.class)로 바꾸니 정상 동작하더라고요.

 

왜 aClass와 Item.class의 순서를 바꿨을 때 정상 동작하는지 잘 모르겠어서 질문드립니다.

 

Item.class.isAssignableFrom(aClass.getClass()) 이렇게 사용해야지 aClass(파라미터로 전달받는 객체)가 Item 클래스의 자식일 때도 true로 반환하지 않나요?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2

인프런 AI 인턴님의 프로필

인프런 AI 인턴

2024.03.24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Item.class.isAssignableFrom(aClass.getClass())로 실행했을 때의 문제와 왜 return aClass.isAssignableFrom(Item.class)로 수정했을 때 정상적으로 동작하는지에 대한 질문에 대해서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isAssignableFrom 메소드의 작동 방식에 대해 설명드립니다. Class.isAssignableFrom(Class) 메소드는 호출하는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매개변수로 전달된 클래스의 인스턴스로 할당될 수 있는지 여부를 판단합니다. 즉, 전달받은 클래스가 호출 클래스의 상위 클래스 또는 같은 클래스인 경우 true를 반환합니다.

문제의 코드 Item.class.isAssignableFrom(aClass.getClass())에서 aClass.getClass() 부분은 Class<?> 타입의 aClass.getClass()를 호출하는 것으로, 이미 Class 타입인 aClass.getClass()를 호출하면 Class<Class> 타입을 반환하게 됩니다. 또한 aClass가 이미 Class<?> 타입인데, 재차 .getClass()를 호출하는 것은 논리적으로 올바르지 않습니다.

정확한 구현을 위해 aClass.isAssignableFrom(Item.class)를 사용해야 합니다. 여기서 aClass는 검사 대상 클래스 타입이 되어야 합니다. 즉, Item.classaClass(검사 대상)에 할당될 수 있는지를 판별하게 됩니다. 이렇게 순서를 올바르게 수정함으로써, 해당 타입이 Item 클래스이거나 Item 클래스를 상속받는 자식 클래스일 경우 true를 반환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Item.class.isAssignableFrom(aClass.getClass()) 대신 aClass.isAssignableFrom(Item.class)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는, 전자는 Item 클래스 또는 그 하위 타입의 Class 객체가 아니라 Class라는 객체의 타입에 대해 검사하려 시도하기 때문에, 의도와 다르게 작동합니다. 반면에 후자는 제공된 aClassItem 클래스 또는 그 하위 클래스를 나타내는지 정확하게 검사할 수 있습니다.

질문자님의 문제를 좀 더 상세히 다루는 유사 질문과 답변이 다음과 같이 있습니다:

  • “itemValidator.supports(item) 질문”에서는 supports 메서드 내에서 타입의 호환성을 확인하는 방법과 관련된 실제 질문과 답변을 볼 수 있습니다. 혼동이 되었던 Item.classaClass의 관계 및 적절한 사용법에 대한 논의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