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백엔드

  • 해결 여부

    미해결

username=kim&username=hello의 경우 잘못 설계한거 아닌가요?

24.03.22 21:36 작성 조회수 96

0

처음에는 username=kim&username=hello와 같이 쿼리 파라미터를 사용한다면 잘못 설계한것이 아닌가 생각을 했는데

오히려 스프링 자체에서 getParameterValues로 중복된 쿼리 파라미터의 키를 허용한다면 의도적으로 사용할 수도 있는건지, 그렇다면 왜 저렇게 사용하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2

·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David님의 프로필

David

2024.03.23

안녕하세요. pbs0216님, 공식 서포터즈 David입니다.

서블릿 스펙문서를 찾아보면 HTTP Protocol Prameters에 접근하기 위한 방법으로 ServletRequest 인터페이스에 getParameter, getParameterNames, getParameterValues, getParameterMap를 정의해 두었습니다. 그 중 getParameterValues를 살펴보면 파라미터 이름과 관련된 모든 값들을 String 배열로 반환하도록 정의하고 있습니다.

왜 이렇게 스펙을 정의했는지까지는 찾을 수 없었지만 추측해보자면 동일한 이름을 가지는 쿼리 파라미터를 처리를 지원하기 위함으로 생각합니다. 이는 스펙을 정의하기 나름인데 동일한 이름을 가지는 쿼리 파라미터가 들어왔을 때 처리하지 않는 스펙을 정의하고 이를 구현하는 서버도 있을 것입니다. 적어도 서블릿 스펙은 이에 대한 처리가 필요하다고 판단한 것 같습니다.

참고

https://download.oracle.com/otn-pub/jcp/servlet-2.4-fr-spec-oth-JSpec/servlet-2_4-fr-spec.pdf SRV.4.1 HTTP Protocol Parameters

감사합니다.

0

인프런 AI 인턴님의 프로필

인프런 AI 인턴

2024.03.22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pbs0216님의 질문은 쿼리 파라미터에서 같은 이름으로 여러 값을 보내는 경우의 설계 의도와 스프링의 처리 방식에 대해 궁금해 하시는 것 같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스프링에서는 HttpServletRequestgetParameterValues 메소드를 사용하여 같은 이름의 쿼리 파라미터를 배열로 받아 처리할 수 있습니다. 이 방식이 의도적으로 사용되는 경우는, 예를 들어, 폼에서 체크박스를 이용해 여러 값을 선택할 경우같이 사용자로부터 같은 항목에 대한 여러 값을 받아야 할 때 유용합니다.

토론된 내용과 유사한 상황에 대해 질문한 다른 학습자들의 질문이 있어 링크를 공유합니다.

이러한 사용법은 특정 상황에서 의도적으로 선택될 수 있으며, 스프링 프레임워크는 이를 지원합니다. 개발자는 이 기능을 활용하여 다수의 선택지 중 복수의 값을 받아 처리하는 등의 로직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반드시 잘못된 설계라고만 볼 수는 없으며, 사용 상황에 따라 올바르게 활용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